닫기

일반뉴스

[산업지식인] 물류·유통 분야 작업 현장에서 동선 및 접촉 최소화할 수 있나요?

URL복사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산업지식인은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해주는 코너입니다. 산업지식인에는 MTV 웨비나에서 발표자와 질문자가 주고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아봤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기업은 안정적인 비즈니스 유지와 함께 감염병으로부터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습니다. 산업 현장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중요한 이슈지만, 분야와 직무에 따라서는 이를 실현하기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이에 지브라는 '물류, 유통, 제조현장에서의 코로나19 대처 방안은?'이라는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했는데요. 웨비나에서는 지브라의 MWP 솔루션을 활용한 근접 알람, 접근자 추적, 디바이스 소독 등의 방법으로 안전한 산업 현장 구축을 제안했습니다. 

 

Q & A

 

Q : 물류, 제조 분야에서는 직접 작업으로 인해 사람간 접촉을 피하기 힘들다. 이에 따른 대안은?
A : 지브라에서 제안하는 솔루션은 작업자간 일정 거리(약 2미터 이내) 유지가 되지 않은 상태로 일정 시간 (약 1분)이 지나면 알림을 줘 사용자가 거리를 확보하도록 도와주고, 서버에 로그를 남겨 향후 동선 및 접촉자 파악이 가능하다. 또한, 거리 및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Q : 작업자의 동선 데이터 시각화와 분석기술은 어떤 처리 방식을 거치는가?
A :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1분간 2미터 이내 작업자들이 같은 공간에 머무를 경우 PDA를 통해 알람을 주고 일정 시간이 넘어갈 경우 서버에 로그를 남긴다. 로그를 통해 누가 누구와 접촉을 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Q : 동선체크를 실시간으로 강제하는 경우 사무실내의 CCTV 처럼 불편해하는 직원이 발생할 것 같다. 현업에 적용 시 이에 대한 문제 제기나 불편함을 토로하는 사례는 없었는가?
A : 지브라 MWP는 실시간 동선 체크에 중점이 있는 게 아니고 누가 누구와 같은 시간에 같은 공간에 있었는지를 파악하고 작업자에게 거리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Q : MWP는 기존의 지브라 제품인 휴대용 PDA에 위치 기반 솔루션 S/W를 설치해 운영하는 것인가?
A : 그렇다. MWP SW를 설치해 PDA, 블루투스 beacon간 통신을 한다.


Q : MWP 사용 시 산업 현장에서 전파가 잘 잡히지 않거나 차단되는 환경에서의 오동작 확률은?
A : 장비를 처음 사용할 때는 서버와 통신이 필요하지만, 거리두리 알람은 와이파이 신호 세기와 상관 없이 사용한다.


Q : 솔루션에 근무자의 건강상태 정보를 입력하는 기능이 있는가?
A : 현재 제공되는 MWP 솔루션은 사용자가 PDA를 이용하기 전 PDA를 소독하도록 하고, 완료되면 PDA를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작업자의 건강 상태를 입력하는 기능은 없다.


Q : Wi-Fi 연결이 끊어진 동안의 이벤트는 어떻게 처리되는가?
A : 와이파이가 끊어진 경우에도 BTLE를 통해 작업자간 거리를 특정하기에 거리두기 알람은 정상 동작이 되며, 다시 와이파이에 연결됐을 경우 서버로 로그를 전달한다. 

 

Q : 구글맵처럼 동선이 지도에 표시가 되는 형식인가?
A : MWP 솔루션은 동선 파악보다 작업자간 거리두기를 위한 솔루션이다. 누가 누구와 얼마동안 2미터 이내에 있었는지 로그를 통해 쉬운 역학 조사를 가능하게 한다. 


Q : 위치 기반 솔루션 제공 시 모바일의 전원 off, 비행기 모드 등 단말 상태에 따라 제약 사항이 있는가? 
A : MWP는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동작하기에 단말의 전원이 꺼져 있는 경우 또는 블루투스가 꺼져 있는 경우에는 동작이 되지 않는다. 지브라 엔터프라이즈 홈 스크린이라는 솔루션을 이용해 작업자가 블루투스를 끄거나 비행기 모드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Q : 앱을 제공해 앱 사용 시에만 해당 솔루션이 적용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A : 현재는 지브라 PDA에 SW를 설치해 동작한다. 타 기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Q : 기기 장착으로 작업 시 작업성 저하 및 간섭이 예상되는데, 신체에 가볍게 착용할 수 있는가?
A : 일반적으로 물류센터에서 PDA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작업에 사용되는 PDA에 적용이 가능하다. 지브라 EC30과 같은 PDA는 목에 걸 수 있는 목걸이 액세서리 사용도 가능하다. 


Q : MWP 사용 시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와 데이터 암호화는 자체 제공되는가?
A : MWP 사용 시 작업자가 유저네임 바코드 스캔을 통해 서버에 사용 시작을 알린다. 서버에 직접 사용자 개인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대신 현장에서 언제 누가 해당 유저네임을 사용했는지 이력 관리가 필요하다. 

 

 

'물류, 유통, 제조현장에서의 코로나19 대처 방안은?'을 주제로 한 웨비나에서는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고갔습니다. 지브라의 MWP 솔루션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주제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댓글창에 댓글로 입력해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