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SF+AW

[SF+AW 2022 참가업체 인터뷰] 노키아솔루션앤네트웍스코리아 김병수 상무 “5G 기반 통신 인프라 구축에 숨은 조력자 역량 강화”

URL복사

“5G 기반 통신 인프라 구축에 숨은 조력자로서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 노키아솔루션앤네트웍스코리아 김병수 상무는 5G 서비스 국가로서 대한민국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숨은 조력자로서 유무선 인프라 구축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한다. 이 회사는 유수의 글로벌 제조회사와 이미 무선 자가망 환경 구축에 대한 많은 성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실질적인 산업통신으로서의 가치구현을 실현하고 있다.

 

 

Q. 노키아가 주력하는 사업은.

A. 노키아는 통신사업자와 엔터프라이즈 고객에게 world leading 기술 기반의 통신장비와 사업지원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통신 3사의 전국 5G 환경 구축을 지원하여 세계 최초의 5G 서비스 국가로서 한국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기여했으며, 지속적으로 기술과 장비 역량을 강화하여 4차 산업혁명의 마중기술로써 산업통신 5G가 산업 전반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숨은 조력자로서 유무선 인프라 구축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산업 현장에서 확인하고 싶어 하는 검증된 글로벌 레퍼런스의 경험과 최적화된 장비구성으로 자동화 환경 및 QoS가 보장된 미션크리티컬 통신 인프라 구축사업에 그 역량을 더할 예정이다.

 

Q. 인더스트리4.0과 스마트 팩토리 영역에서 노키아는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보나.

A. 인더스트리4.0의 구현 연합체인 5G-ACIA 핵심 참여기업으로서, 스마트 제조와 스마트 팩토리 영역에서 요구되는 산업 IoT user cases에 대한 3GPP 표준화 작업과 구현기술 및 서비스 성능 검증에 대해서 책임 있는 역할자로서의 역량을 산업 전반에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유수의 글로벌 제조회사와 이미 무선 자가망 환경 구축에 대한 많은 성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실질적인 산업통신으로서의 가치구현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주요 기업의 제조 현장에도 이미 표준기술 기반의 무선 커넥티비티를 제공하여 자동화와 업무효율화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Q. 디지털 전환 시대에 노키아의 비즈니스 경쟁력은.

A. IoT, 로보틱스, 블록체인, 나노기술, 자율주행차, AR·VR, 인공지능 등의 메가트렌드를 촉매로 디지털 변혁의 요구사항에 대해 노키아는 기술 선도기업으로 선행된 시장 요구 분석과 더불어 준비된 제품 구현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직접 만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벨연구소의 시장 분석과 예측을 통해서 시장이 필요로 할 장비에 대한 사전 개발 및 구현으로 적시에 서비스 개통이 가능한 준비성을 확보하고 있다. 생산성과 안정성을 극대화하며, 유연성과 빠른 시장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유연성이 보장된 시설인프라, 비지니스 중단 등의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생산설비 구현함과 동시에 특화된 저탄소 및 에너지 효율이 극대화된 통신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자 한다. 이러한 인프라는 시장에서 요구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처리 및 저장 환경, 예측 가능한 분석환경, 저지연통신 환경을 보장하는 산업 혁신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Q. 최근 주요 산업 고객들의 니즈에 어떠한 변화가 있으며, 노키아는 어떤 대응을 하고 있나.

A. 기업 내 고급 정보에 대한 보안이 보장되면서, 지속적인 진화를 표준 기반으로 담보 받을 수 있는 자가망 통신 솔루션에 대한 적극적인 요구를 경험하고 있다. IT 환경에 적용되었던 기술이 OT 환경으로 채용되어질 때 발생하는 기술적 문제에 대한 인식이 더욱 명확해지는 상황에서 표준기술 기반의 유·무선 솔루션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더불어 선택받을 수 있는 제품 차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통신설비관리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일반기업의 IT 관리 환경 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으로서 관리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오토메이션월드 임근난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