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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시스템, 英 기업에 UAM 기체 '버터플라이' 판매 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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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로티 서재창 기자 |

 

 

한화시스템과 미국 오버에어가 공동으로 개발 중인 도심항공교통(UAM) 기체 '버터플라이'가 공식적으로 처음 판매됐다. 

 

17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영국 헬리콥터 운영업체 브리스토우는 버터플라이 기체 20∼50대를 사전 주문하고, 오버에어사와 관련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버에어는 개인 항공기(PAV) 분야의 선도 기업이고, 한화시스템은 2020년 오버에어에 약 300억 원을 투자해 최대 주주가 된 뒤 현재 오버에어의 버터플라이 기체를 함께 개발하고 있다. 


버터플라이 기체는 수평·수직 방향 선회 방식인 '벡터 트러스트'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는 UAN 기체 형태 중 가장 높은 안전성과 고효율을 내는 최상위 기술로 평가된다고 한화시스템은 전했다. 

 

한화시스템 측은 "이번 브리스토우와의 협약은 버터플라이 기체가 공식적으로 판매된 첫 사례"라며 "기체 개발 단계에서도 세계 최대 헬리콥터 운영업체로부터 기술력을 높게 평가받는 큰 성과를 거뒀다"고 소개했다. 

 

브리스토우는 보도자료를 통해 차세대 전기식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 시장에서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오버에어의 버터플라이를 선구매했다고 설명했다. 

 

UAM은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개인용 비행체를 활용한 교통체계로, 일명 '하늘을 나는 택시', '에어택시'로 불리는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이다. 국내 기업 중 가장 먼저 UAM에 뛰어든 한화시스템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롯데 등이 현재 UAM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에 따르면, 버터플라이는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면 최대 시속 320㎞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에어택시가 상용화되면 김포공항에서 잠실까지 10∼15분 이내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2024년 버터플라이 기체 개발을 마치고 2025년 서울과 김포를 잇는 노선에서 시범 운영을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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