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지식경제부, ‘부품소재 글로벌 동반성장 MOU’체결

  • 등록 2015.08.12 15:16:52
URL복사

지식경제부(www.mke.go.kr)는 지난 10월 17일 신라호텔에서 세계 1위 반도체 장비업체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세계 1위 건설 중장비업체 캐터필러, 그리고 삼 성전자와 우리 부품소재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위한 2건의‘부품소재 글로벌 동반성 장 MOU’를 체결하였다.

 MOU에는 우리 부품소재기업이 글로벌기 업과 첨단 부품소재를 공동개발하고 해외 시장에도 동반진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MOU로 국내 부품소재기업은 이들 2 개 글로벌기업에 2015년까지 약 1조원 규 모의 부품소재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가 MOU 성사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 반도체장비 분야의 경우, 삼성전자 가 반도체 분야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 보하기 위해서는 우리 부품소재기업도 글 로벌 수준으로 동반성장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여,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에 국 내 부품소재기업의 부품 개발 및 국산화 지원을 요청함으로써 MOU가 성사되었다. 건설 중장비 분야의 경우에는 아시아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고품질 부품소재 공급처 를 찾고 있던 캐터필러에 지식경제부가 글 로벌기업과 국내 기업간 전략적 제휴 지원 을 위해 2010년부터 추진해온 Global Partnership사업을 통해 건설 중장비 부 품소재기업의 정보 제공, 캐터필러 대상 단독 상담회 개최 등 국내 기업의 우수성 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한국을 부품소재 공급처로 활용할 것을 제안하여 MOU가 성사되었다.

이번 MOU는 국내 기업과 글로벌기업간 상호 Win-Win하는 새로운 동반성장 모델 로, 기존에 대중소기업간 불공정 거래관행 해소 중심의 동반성장에서 벗어나 국내 중 소기업이 글로벌기업과 공동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시장에 동반진출함으로써 동반 성장의 틀을 국내 시장에서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글로벌 장비기업이 우리 부품소재기업과 공동개 발한 부품을 자사 장비에 적용하고, 이 장 비를 국내 수요기업이 구매해 주는 3자간 글로벌 동반성장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줌 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수요기업을 보유한 국내 디스플레이, 자동차 분야도 유사한 방식의 글로벌 동반성장이 확대될 수 있 을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