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획특집

[SCM FAIR 2024 PREVIEW] 물류 자동화, 하드웨어로 한 축을 세우다

URL복사

코로나 이후 조연에서 주연으로 부상한 ‘물류’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지금, 공급망관리 분야 전문 전시회 ‘SCM FAIR 2024 / 제4회 유통·물류 및 공급망관리 산업전’이 9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경기도 고양시 소재 킨텍스에서 열린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는 전체 450여 개 전시 부스가 참가하며 약 10,000명 이상의 참관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전시회를 앞두고 참관객들을 맞이할 주요 기업들을 파트별로 정리, 미리 만나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 기획에서는 물류 자동화를 완성하는 두 축 가운데 하나인 물류 자동화 하드웨어 솔루션을 소개할 주요 기업들을 정리했다.

 

(기업 순서는 가나다순임을 알려드립니다)

 

대현시스템

지난 2019년, 법인설립을 통해 시작을 알린 대현시스템은 물류현장에서 주로 활용되는 하드웨어 기기인 컨베이어와 자동화 물류 기계를 설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도크안전 난간 겸 도어, 건널계단 등도 제작 설치하고 있으며 실력있는 전문가 풀과 ISO 획득 등을 통해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KAIST 휴머노이드 로봇 연구센터, 휴보랩 연구진이 창업한 로봇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재난구조로봇부터 자체개발한 국산 협동로봇까지 넓은 제품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는 대표적인 로봇 전문기업이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끊임없는 R&D를 통해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우수한 로봇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로봇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림산업에스알아이

서림산업에스알아이는 한국 최대 통합물류시스템 제조, 공급업체로 랙 제조는 물론, 제품개발, 디자인, 설치, 유지보수 등의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1998년 설립 이후 꾸준히 성장하며 한국 물류시장을 대표하는 주요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이에 더해 제조공정과 관련한 지속적인 R&D, 다양한 금형 및 로봇용접기 도입 등 최신 자동화설비를 통해 고품질의 제품을 경쟁력있는 가격대로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원물산

영국 MasterMover사의 한국대리점인 성원물산은 산업제조나 물류 등 다양한 중량을 운반해야 하는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동무버를 선보이고 있다. 성원물산의 이동형 전동무버 솔루션은 최소 1톤에서 최대 120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중량을 옮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많은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는 평가다.

 

스피드플로어

스피드플로어는 자동화 기술을 통해 물류를 더 간단하고 편리하게 만들고 있는 스타트업 중 하나다. 물류에서 배송속도가 핵심 경쟁력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람을 대체하는 자동화 기술은 필수요소로 급부상하고 있다. 스피드플로어는 인력집약적 상·하차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는데 솔루션이 적용된 차량은 적재함 바닥이 움직이며 화물을 자동으로 상·하차할 수 있다.

 

신한에이엠

신한에이엠은 인천 서구에 위치한 플라스틱 파렛트 제조기업이다. 지난 2023년, 파렛트 제조 생산거점을 인천 쪽에 마련하며 본격적인 파렛트 생산에 나선 신한에이엠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인천항 등 물류관련 주요 거점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을 기반으로 근방 지역에 적은 물류비로 솔루션을 공급하며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오토스토어

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오토스토어의 창고 자동화 시스템은 물류처리의 탁월한 속도, 보관 밀도, 정확성을 제공한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솔루션인 오토스토어의 로봇은 모든 경로를 최적화해 처리량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오토스토어 만의 큐브 스토리지 솔루션은 보관 용량을 최대 4배로 높이고, 99.7%의 안정적인 가동률을 자랑한다.

 

카덱스코리아

카덱스는 자동화된 저장, 검색, 물류 시스템을 제공하는 선도적인 인트라로지스틱스 솔루션 제공업체다. 현재 네 개의 생산 거점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오토스토어, 로켓 솔루션, 로보모티브, 인터텍스 등 자동화 관련 주요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경쟁력을 빠르게 높이고 있다. 카덱스의 공정자동화 솔루션은 제조는 물론 물류 등 복잡한 업무를 대신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을 해낼 수 있다.

 

케이엔로보틱스

지난 2019년 설립된 물류자동화 통합솔루션 기업 케이엔로보틱스는 AI 기반 물류자동화, 공장자동화를 주력으로 하는 기업이다. 현재 케이엔로보틱스는 △높은 수준의 물류 컨설팅 △AGV 기반 물류 자동화 설계 및 시스템 구축 △대기업 출신 실무경력 30년 이상의 국내 최고의 기술진 보유 △국산 AGV 생산 및 AMR 국내 공급 등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트위니

트위니는 2015년에 설립된 자율주행 물류로봇 전문기업으로 물류센터, 제조 공장, 병원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트위니 만의 정밀한 자율주행 기술은 세밀한 장애물 회피가 가능하며 여러 대의 로봇이 동시에 작동할 수 있는 다중 로봇 시스템을 통해 대규모 작업에서도 효율적인 운용을 지원한다. 트위니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로봇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주목받고 있다.

 

피엔에프코리아

피엔에프는 물류센터 등의 현장에서 안전도를 대폭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다. 아이템 설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유지보수까지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피엔에프는 이미 국내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을 토대로 사용자 친화적인 솔루션을 제공해나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한 제품에 대한 국내외 특허도 보유하고 있으며 직접 생산을 통한 경쟁력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는 지난 1996년 5월 3일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물류산업에서 주로 활용되는 파렛트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파렛트의 품질향상 △표준 파렛트의 보급촉진 △물류의 정보화 △국제협력강화 △친환경물류의 실현 △국내 및 국제 파렛트의 공동 풀링사용 △유닛로드시스템의 보급 등 파렛트 산업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오토메이션월드 김재황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