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슈말츠코리아 정만석 대표 “진공 방식 그리퍼, '한계' 넘으면 새로운 기술 얻는다”

진공 자동화와 핸들링 시스템 전문기업으로, 다양한 제품군 보유
진공 기술 적용 어려운 분야에도 최적 맞춤형 제품 개발 지속

URL복사

헬로티 조상록 기자 |

 

 

협동로봇 시장이 급부상하면서 이와 함께 그리퍼 시장도 규모를 키우기 시작했다. 하지만 지금은 반대 양상이다. 그리퍼 시장이 협동로봇 시장을 성장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다양한 그리퍼는 다양한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슈말츠는 그리퍼 시장에서 독창적이다. 오랜 기간 진공 방식을 발전시켜왔기 때문이다. 물론 지금은 진공 방식뿐만 아니라 그리핑 방식, 클램핑 방식, 복합 방식 등 다양한 형태의 그리퍼를 마련해놓고 있다.

 

이번 인터뷰(슈말츠코리아 정만석 대표)에서는 진공 그리퍼 기술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와 성장하고 있는 그리퍼 시장에서의 슈말츠 전략을 담았다.

 

 

Q. 먼저 슈말츠라는 기업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슈말츠는 진공 자동화와 핸들링 시스템 분야의 선도기업입니다. 전세계 물류, 자동차, 전자, 로보틱스, 목공 등의 모든 산업분야에서 슈말츠의 다양한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공패드와 진공발생기와 같은 개별 구성품에서부터 CNC머신 그리핑 & 클램핑 솔루션까지 광범위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슈말츠의 스마트 솔루션은 제조 생산과 물류 과정을 좀 더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동시에 증가되는 디지털화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핸들링 시스템 사업부는 중량물 이송 보조 장치인 진공리프터 및 크레인시스템으로 다양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서 수작업 공정을 효율적이며 인체공학적으로 해드립니다.

 

슈말츠는 고객에게 지속적인 서비스와 혜택을 드리기 위해, 일류 품질과 축적된 노하우 기반으로 포괄적인 기술 상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포괄적인 상담과 혁신적인고 최고 품질의 조합으로 슈말츠의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부가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슈말츠는 가족경영회사로서 독일 글라텐의 본사와 전세계 20개 지사를 포함한 1,500명 이상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80개국 이상의 국가의 주요한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슈말츠코리아는 2005년도에 설립되었고, 현재 경기도 안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Q. 슈말츠는 진공 기술을 기반으로 클램프, 핸들링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데요. 이 진공 기술에 대한 특징과 차별 점이 무엇인지 듣고 싶습니다.

 

A. 진공 클램핑 시스템은 목재, 유리, 금속 산업에 적용되는 CNC 머시닝 장비에 적합한 다수의 클램핑 부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공 시 제품을 안전하게 고정할 뿐만 아니라 기계식 그리퍼에 비해 툴 교체 시간을 3배 이상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핸들링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사용자의 안전을 증대시키고 사용자의 피로감을 줄여 남녀구분 없이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Q. 협동 로봇 측면에서 보면, 아무래도 진공 기술만으로 다양한 핸들링 제품(그리퍼)을 구성하기 어려울 것 같은데요. 요즘 다양한 형태의 그리퍼가 상용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진공 방식의 핸들링 제품 차별점을 알고 싶습니다.

 

A. 진공 그리퍼는 다양하고 불규칙한 표면 형상 그리고 타공성 있는 제품을 잡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를 위해 슈말츠는 다수의 특수 그리퍼(니들, 자석, 코안다그리퍼)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사람의 손가락과 같은 핑거 그리퍼가 2020년 하반기 보강되었으며 최근 독일 짐머(Zimmer)사와 협력하여 기계식 그리퍼와 당사의 진공 그리퍼가 결합한 된 MATCH 플랫폼이 출시되어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응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협동로봇 시장이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을 이끄는 요인은 여러가지겠지만 EOAT(End of Arm Tooling)이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한 말씀 바랍니다.

 

A. 맞습니다. 협동로봇 시장 성장에 EOAT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기존 제조업 뿐 만 아니라 서비스업, 의료업 등 다양한 산업에서의 협동로봇 자동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혁신적인 EOAT 개발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향후 협동로봇 시장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Q. 협동로봇 그리퍼 시장에서 여러 기업들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실제 산업(물류, 제조, 의료 등)에서 실용성을 갖춰야 할 필요도 있다고 봅니다. 이런 부분에서 슈말츠는 어떤 관점인지 알고 싶습니다.

 

A. 슈말츠 협동로봇 그리퍼는 오랜시간 물류, 제조 산업에서 습득한 경험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저 및 로봇 제조사 등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실용성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는 EOAT 시장에서 슈말츠의 전략은 무엇입니까?

 

A. EOAT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슈말츠의 전략은, 진공 기술 한계를 극복하는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진공 기술이 접목되기 어려운 어플리케이션 또는 프로세스에서도 창의적인 솔루션을 제공을 위해 맞춤형 제품 개발 중에 있습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