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VS Technology가 배율 교체형 텔레센트릭 렌즈를 출시했다고 한국총판인 화인스텍에서 20일 밝혔다.
화인스텍은 "머신비전 렌즈 전문 제조사 VS Technology에서 고해상도 카메라에서 저배율 텔레센트릭 렌즈를 사용할 때 렌즈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서 렌즈의 원자재도 함께 커져 저배율 텔레센트릭 렌즈가 고가의 가격이 책정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이번에 뒤엎었다."고 강조했다.
텔레센트릭 렌즈 광학구조의 특성상 저 왜곡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FOV가 커지는 만큼 렌즈도 커져야 한다.
예를 들면 1.1인치 12메가 이미지 센서에 0.067배 텔레센트릭 렌즈를 사용하려면 최소 Φ256mm의 구경이 필요하다. 거기에 공차와 렌즈의 외형까지 씌우면 Φ300mm에 육박하게 된다.
화인스텍은 “크고 고가의 렌즈를 고객이 사용하다가 검사 대상체가 바뀌게 되면 렌즈 사양을 바꿔야 하는데 이때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 또한 만만치 않을 것이다.”며 “하지만 VS Technology의 VS-TLS Series로 초기 사양을 선정한다면 이와 같은 위험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VS Technology는 자동차 산업에서 주로 쓰이는 부품 공유화를 통해 원가를 낮추는 설계를 했으며, VS Technology만의 뛰어난 설계 능력으로 부품을 공유하는데 성공했다.
이 렌즈 라인업 공식 명칭은 VS-TLS Series로 0.029배율부터 0.1배율까지 6가지의 기종을 가지고 있다. 넓은 FOV를 보게 되어 여러 카메라로 이미지를 검사하던 프로세스가 카메라 한대로 검사가 가능해졌다.
그림1. VS-TLS Series 렌즈의 구조
그림1에서 보는 것과 같이 Front unit에 Rear unit을 결합하는 형태로 사용자가 원하는 사양에 맞춰 렌즈를 변경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화인스텍은 “고가의 Front Unit은 렌즈는 그대로 유지한 채 Rear Unit만 교체해 재사용이 가능하다.”며 “최근 이미지 센서 제조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달로 센서가 작은 고해상도 카메라의 이미지 품질도 상당히 개선되었다. VS Technology는 이 렌즈를 사용해 Telecentric Back Light Solution을 함께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그림2. Telecentric Back Light Solution
또한 “VS는 최근 일반 LED보다 발열이 적고 10배 밝으며 균일도가 뛰어난 3박자를 고루 갖춘 조명 개발에 성공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