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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 온에어 미디어 브리핑에서 새로운 멀티 클라우드 분석 및 보안 솔루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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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로티]


구글 클라우드가 글로벌 유저 컨퍼런스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 온에어’ 미디어 브리핑에서 스마트 데이터 분석 및 보안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역량을 강화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발표했다.


빅쿼리 옴니(BigQuery Omni), 다양한 유형의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일관된 분석 경험 제공


데이터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다. 그러나 종종 데이터가 온프레미스(on-premise) 및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 걸쳐 흩어져 있는 데이터 사일로 문제가 발생한다. 


빅쿼리 옴니는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인 구글 클라우드 안토스(Anthos)를 기반으로 구동되며, 구글 클라우드와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저장된 데이터에 빅쿼리 기능을 적용할 수 있는 멀티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에도 곧 적용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빅쿼리 옴니는 고객이 데이터세트를 옮기거나 복사할 필요 없이 구글 클라우드, AWS, 애저에 있는 데이터에 직접 연결해 분석할 수 있게 지원한다. 단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데이터가 저장된 리전에서 분석이 가능해 일관된 분석 경험을 제공한다. 현재 AWS S3 용 프라이빗 알파(Private Alpha) 버전으로 이용 가능하며 아브로(Avro), CSV, JSON, ORC, 파케이(Parquet) 형식을 지원한다.


양승도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커스터머 엔지니어링 총괄은 “데이터를 다른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일은 번거롭고 비용이 소요되는 작업이다. 구글 클라우드는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 종류와 상관없이 최고의 클라우드 기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멀티 클라우드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며 “빅쿼리 옴니는 기업이 비용을 지불해 구글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이전하지 않고도 데이터 사일로 현상을 해결하고 실행가능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개방성과 이식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컨피덴셜 컴퓨팅(Confidential Computing) 포트폴리오, 사용 중인 데이터의 실시간 암호화 실현


기업은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이전할 때 민감한 데이터를 비공개로 유지하면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한다. 구글 클라우드는 저장 및 전송 중인 데이터를 디폴트로 암호화하는데, 고객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암호화를 풀어야 한다. 


컨피덴셜 컴퓨팅은 데이터 처리 과정에 있는 사용 중인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획기적인 기술로, 컨피덴셜 컴퓨팅 환경은 메모리와 같은 중앙처리장치(CPU) 외부에서도 암호화된 데이터를 유지한다. 이는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며, 기업은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고 데이터 기밀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컨피덴셜 VM(Confidential VM)은 구글 클라우드 컨피덴셜 컴퓨팅 포트폴리오의 첫 번째 제품이다. 구글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인프라 내 다양한 격리(isolation) 및 샌드박스 기술(sandboxing technique)을 이용해 멀티 테넌트(multi-tenant) 아키텍처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현재 베타 버전인 컨피덴셜 VM은 한 단계 더 나아가 메모리 암호화를 제공해 고객이 클라우드에서 워크로드를 격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컨피덴셜 VM은 2세대 AMD 에픽(EPYC) CPU가 지원하는 시큐어 암호화 가상화를 이용해 N2D 시리즈 VM에서 실행된다.


양승도 총괄은 “금융 서비스, 헬스케어, 정부 기관 등을 비롯한 모든 산업의 고객은 클라우드에서 컴플라이언스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기업이 최신 클라우드 기술을 도입하려고 해도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이 종종 장애물로 작용한다. 컨피덴셜 VM은 고객이 혁신적인 클라우드 기술을 안전하게 이용하면서 보안 운영을 보다 간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서울 리전 기반으로 한국 고객 클라우드 혁신 지원


코로나19 확산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며 기업, 지역 사회, 개인을 포함한 모두의 일상과 일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했으며 원격 근무⋅진료⋅교육과 디지털 뱅킹은 새로운 삶의 표준이 됐다. 많은 기업은 중대한 시기에 변화를 신속히 수용하고 비용을 최적화하며 미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를 통한 현대화를 모색하고 있다.


최기영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은 “구글 클라우드는 전 세계의 많은 기업이 코로나19 시대에 직면한 위기를 의연하게 극복하는 모습에 감명을 받고 있다.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향후 전 세계 경제 회복의 핵심 동력이 될 것이다. 이 중대한 시기에 구글 클라우드는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는 지난 2월 개설한 GCP 서울 리전을 기반으로 코로나19 시대에 한국 고객의 클라우드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 기아자동차는 구글 클라우드와 함께 인공지능(AI) 기반 차량 취급설명서 ‘기아 오너스 매뉴얼 앱(KIA Owner’s Manual App)’을 개발해 사용자 경험을 더욱 강화하고 비용을 절감했다. KB국민은행은 구글 클라우드의 AI 및 머신러닝 기술,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한 금융에 특화된 한글 자연어 학습 모델 ‘KB 알버트(KB ALBERT)’를 개발해 금융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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