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ABB 연구개발상 첫 수상자 선정...루벤대학 제프 비르텐 박사로 결정

  • 등록 2016.10.25 09:04:40
URL복사

▲ (왼쪽부터) ABB 피터 보저 회장, 로니 벨만스 교수, 후베르투스 본 그륀베르크 박사, 제프 그리텐 박사, ABB 울리히 스피스호퍼 CEO, ABB 최고기술경영자 바즈미 후세인.


제1회 ABB 연구개발상에 벨기에 루벤 대학교 제프 비르텐 박사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ABB 연구개발상에는 다양한 학문을 대표하는 전 세계 유수의 연구기관에서 총 69명이 응모했으며, 비르텐 박사는 ‘DC 그리드의 모델링과 제어’ 박사 학위 논문으로 응모전에 수상했다.


ABB 이사회 회장을 8년간 맡아온 후베르투스 본 그륀베르크 박사에게 경의를 표하고자 창설된 ABB 연구개발상은 에너지 및 자동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연구개발에 수여된다.


ABB CEO인 울리히 스피스호퍼는 “전력 및 에너지 분야의 실제 당면 문제에 적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제프 비르텐 박사의 연구는 두각을 나타낸다”고 선정 배경을 전했다.


제프 비르텐의 논문은 HVDC(고압직류송전) 그리드와 기존 HVAC(고압 교류) 그리드 간의 상호작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미 적용 중인 서로 다른 지점간의 HVDC 연계는 대용량 장거리 송전를 위한  효율적이고 비용효과가 높은 방법이다.


기존 AC 인프라와 상호 연결되는 그물망형 HVDC 그리드는 신재생 에너지가 효율적으로 전력 소비 지점으로 연결되는 솔루션이 된다.  대규모(대륙간 연결과 같은) 전력 시스템에 대한 현재 연구 방법은 일반적으로 특정 AC 그리드를 파악하는데 맞춰져 있다.

  
제프 그리텐 박사는 그물망형 HVDC그리드를 설계 제어하기 위한 신규 모델, 방법을 고안해 왔다. 현재의 HVAC 그리드가 어떻게 미래의 HVDC 그리드와 상호연계되는지 이해를 높이고자, 빠르게 전환되는 AC-DC간 전환을 위한 전력전자 변환기의 사용이다.


제프 비르텐은 “신규 연구개발은 전력망 모델링, 제어 및 운영 관련한 기존 접근방식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다”며 “우리가 고정관념을 벗어나 기존 패러다임에 도전함으로써 이런 변화들을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근난 기자 (fa@hellot.net)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