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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전기차 이용률 '바닥'…산업부 "충전소 확충할 것"

  • 등록 2016.09.28 16:5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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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원이 도입한 친환경 전기차 25대/ 뉴스1 © News1

 

전기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구축을 맡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이 구매한 전기차를 제대로 운행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충전인프라가 문제라는 지적이다.
 
2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손금주 국민의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전기차를 보유하고 있는 산업부 및 산하기관의 연평균 전기차 운행거리는 4075㎞다. 휘발유차나 경유차와 같은 상용차의 경우 연평균 2만㎞ 정도를 운행한다는 점에서 4분의1에도 못미치는 실적이다.
 
특히 지난 6월 9억6500만원을 들여 25대의 전기차를 일괄구매한 한국수력원자력의 경우 구입후 3개월간 운행거리가 2㎞밖에 되지 않는 차량도 있었다. 충전기가 설치되지 않은 지사 2곳에 전기차를 내려보낸 것이 원인이다.
 
해당 지사의 경우 현재는 정상적으로 전기차를 운행하고 있다. 지난 8월19일과 23일 각각 완속충전기를 설치했기 때문이라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공공기관의 대량구매 특성상 전기차는 본사가 일괄구매해 지사에 배치하고 충전기는 각 지사별로 공사를 발주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런 경우가 생겼다"며 "2곳 모두 충전기 설치를 완료한 뒤 1개월간 월평균 300㎞ 이상씩 전기차를 운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처럼 공공기관에서 전기차를 구매하더라도 이용률이 낮은 주 원인으로는 한수원의 사례처럼 충전 인프라 부재가 꼽힌다. 전기차를 운용하려 해도 충전인프라가 적다 보니 운용률이 떨어진다는 것.
 
지난해말 기준 전국 충전기 수는 537기다. 전국 주유소 수가 1만2000곳이 넘는다는 부분과 대비된다.
 
손 의원은 "충전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구매 정책이나 보조금 정책만으로는 민간의 자발적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없다"며 "정부는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말까지 전년대비 2배 수준인 1000기로 확충할 계획"이라며 "신규 충전소는 대형마트나 공영주차장 등 접근성 좋은 장소를 중심으로 구축하고 향후 전국 모든 고속도로에 충전기를 구축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신준섭 기자 (sman32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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