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인터뷰] DMG MORI ECOLINE 대표 미카엘 박사, “ECOLINE 모델은 기본단계 가공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설비”

  • 등록 2016.09.30 10:24:18
URL복사

“ECOLINE 모델은 기본단계 가공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설비”


DMG MORI ECOLINE은 수직 머시닝센터 ecoMill V 시리즈와 범용선반 ecoTurn 450을 시장에 내놓으며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DMG MORI SLIMline? 멀티 터치 컨트롤도 기본단계 가공 유저들을 겨냥한 실용성 및 편의성 중심의 컨트롤러로서 유저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2007년 이후로, ECOLINE는 DMG MORI 그룹 내 주류 계열사가 되기 위해 혁신과 개발을 멈추지 않았다. 오랜 기간의 연구 개발과 시장조사를 통해, 초급단계에서부터 하이엔드 가공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 걸쳐 고객 만족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연구 개발의 핵심으로서 새로운 머신 디자인 이외에도 혁신적인 컨트롤러 DMG MORI SLIMline? 멀티 터치 컨트롤을 들 수 있다. 기본 가공 머신의 기준을 제시해온 DMG MORI의 ECOLINE 제품에 관련하여 DMG MORI ECOLINE의 대표이사 미카엘 박사와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 DMG MORI ECOLINE의 대표이사 미카엘 박사


Q. ECOLINE 모델은 계속해서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범용선반 ecoTurn 450과 수직 머시닝센터 ecoMill V 시리즈는 구조 및 기술, 디자인 면에서 이전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는 평가를 듣고 있는데, 구체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ECOLINE 장비들은 대표적인 기본단계 절삭가공용 설비로서 탁월한 성능으로 주목을 받아 왔습니다. 특히 새롭게 공개된 디자인은 많은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우징에 사용되는 소재 사용 시 마모 및 스크래치 방지 기능은 공작물 표면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가공을 가능하게 하며, 가공 접근성과 인체공학적인 특성을 극대화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저희는 완전히 새로운 레벨의 기술력을 달성하는 동시에 가격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표준 버전에서도 가능한 12,000rpm의 스핀들 및 30개의 툴 매거진은 이를 뒷받침합니다. 완벽하게 재설계된 구조로 무게는 더욱 무거워졌으며, 기존 머신들의 가공 한계를 넘어서는 뛰어난 가공 성능을 자랑합니다. 또한 가장 혁신적인 제품으로, 19″ DMG MORI SLIMline? 멀티 터치 컨트롤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SIEMENS Operate의 이전 버전과 호환될 뿐 아니라, 프로그램 용량도 기존 5MB에서 4GB로 획기적으로 늘어났습니다. 보다 직관적인 오퍼레이터 가이드, ECOLINE 특유의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멀티터치 기술 등은 기존의 기본단계 가공용 머신 툴 시장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범용선반 ecoTurn 450에 적용된 혁신적인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A. ECOLINE의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ecoTurn 450은 유저가 지금껏 고급·고난이도 가공설비에서만 볼 수 있었던 다양한 기술적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욱 견고해진 구조, 파우더 코팅된 메탈 하우징과 양극 처리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스크래치 방지 표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칩 보호 커버는 대형 윈도우에 생길 수 있는 데미지를 사전에 방지하며, 안전유리 윈도우는 외부에서도 손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소요 면적 5.8m²로 최적의 작업공간 가시성과 접근성을 자랑하며, 인체공학적인 특성으로 유저의 작업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했습니다. Operate 4.5-SIEMENS를 적용한 3D 컨트롤 기술의 15인치 DMG MORI SLIMline? 패널 역시 정교한 공작물 가공에서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ecoTurn 450 모델은 옵션으로 MAPPS-Mitsubishi도 사용 가능합니다.


▲ 러시아 서부의 울리야노프스크에 위치한 DMG MORI 생산공장. 건축면적 21,000 m², 생산 면적

3,300 m²의 규모를 자랑하며, 12대의 최첨단 머신이 프로세스 스터디, 테스트 가공 등을 위해

항상 사용 가능하도록 대기하고 있다


Q. ‌고객들이 기대할만한 다른 혁신적인 기술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A. ±60mm의 Y축이 적용됐으며, 빌트인 모터에서 최대 12개 전동 툴 스테이션까지 장착 가능한 ECOLINE을 통해 복잡한 형태의 턴밀 가공 부품도 최적의 조건에서 가공이 가능합니다. ecoTurn 450이 가지는 특징으로 최대 4,000rpm 속도의 스핀들, id 370Nm 및 30m/min의 X축/Z축 고속이송을 들 수 있는데, 이는 기본 가공 레벨에서 상당히 이례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 45° 주철 경사베드를 들 수 있는데, 이는 45mm의 넓은 가이드웨이와 결합하여 가공 안정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뛰어난 정밀도, 긴 툴 수명과 최적의 칩 배출을 보장합니다. 옵션으로 NC 컨트롤 서보 드라이브 이용이 가능한 자동 이동형 유압 심압대도 본 장비의 빼놓을 수 없는 특징 중 하나입니다. 


Q. ECOLINE은 기본단계 가공을 주로 하는 유저를 타깃으로 한다고 하셨는데, 말씀을 들어보면 DMG MORI의 다른 고급형 최신 머신쪽에 더 가까워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A. ECOLINE 머신의 잠재적 기술 성능과 DMG MORI 제품 프로그램 내의 다른 머신들과는 아직 뚜렷하게 구별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monoBLOCK?, duoBLOCK?  및 HSC linear의 경우, ECOLINE 머신 중 하나인 MILLTAP 700과 이용되는 산업 분야가 상이합니다. 이는 DMG MORI 포트폴리오가 얼마나 짜임새 있는지 보여줍니다. 우리는 그룹 내에서 우리의 역할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며, DMG MORI 전체의 경영전략에 부합하는 형태로 더욱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 수직 머시닝센터 ecoMill V 시리즈에는 신규 DMG MORI SLIMline?

멀티 터치 컨트롤이 적용되어 있다


Q. 그룹 전체 전략에 부합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A. ECOLINE은 지금껏 그래왔듯이 유저들에게 DMG MORI의 고급 최첨단 장비들에 입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계속 할 것입니다. ECOLINE 장비는 매년 기대치 이상의 실적을 보이며, DMG MORI 장비를 사용해본 경험이 없는 신규 고객들에게 꾸준히 판매되어 왔습니다.


▲ ECOLINE의 신규 디자인이 적용된 범용선반 ecoTurn 450은 더 나은

가공 성능과 내구성을 자랑한다


Q. DMG MORI는 생산공장의 현지화를 지향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거의 모든 대륙에 여러 개의 생산시설을 가동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생산의 현지화를 지향하는 이유와 그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A. 첫 번째 이유는 고객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납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신규 고객들은 장비의 납기를 수개월 동안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 ECOLINE 장비의 경우에는 특히나 가격대비 성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운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거리일 경우 물류비 절감으로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세계 각지의 생산시설을 통해 현지 고객들의 요구 조건을 최대 수준으로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을 들 수 있습니다. 


김정아 기자 (prmoed@hellot.net)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