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ETRI, 에너지 15~26% 절감 가능한 스마트 콘센트 개발

  • 등록 2015.05.06 10:20:32
URL복사

 

ETRI는 최근 소비자에게 좀 더 다가설 수 있고, 에너지를 아낀 만큼 되돌려 받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핵심기술은 개인별 에너지 소비량 측정·전달 기술로서, 연구진은 콘센트내에 전력 미터링과 센싱이 가능한 칩을 내장시켰다. 일명 ‘스마트 플러그’다. 또한 스마트 플러그 내의 스마트 유틸리티 네트워크 칩셋과 통신모듈을 통해 무선으로 정보를 서버로 전달한다. 이를 통해 개인별 에너지 사용 측정과 제어가 가능하다.
사용자는 스마트폰과 PC에 간단히 앱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면 된다. 단순히 앱이 실행되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면 되고, 불루투스 비콘을 통해 사용자의 재실(在室), 계단 이용 등을 인지하게 된다. 이로써 조명, PC 등의 장치를 제어하고, 에너지 절감시에 포인트를 자동으로 받는 형태다. 물론 포인트는 향후 적립되어 개인이 사용할 수도 있다.
근무자가 자리를 떠나면 개인 PC가 즉시 절전모드로 전환된다. 또 모니터와 실내조명의 전원도 자동으로 차단된다. 반대로 근무자가 자리로 돌아와서 착석하기 전 이전 상태로 복원도 된다. 이런 모든 과정이 사용자가 별도의 행위 없이 자동으로 이루어 진다.
ETRI는 실제 해당 연구실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조명의 경우 15%, PC의 경우 26%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조명이나 PC 사용이 많은 대형 사무용·상업용 건물에 도입시 더욱 체계적이고, 에너지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