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LED 조명 고효율 인증 간소화된다

  • 등록 2014.10.29 14:46:55
URL복사

시험기간 및 비용 대폭 축소 기대



획기적인 LED의 조명 고효율 인증 간소화 방안이 도입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지난 10월 14일(화) 공단 대강당(경기도 용인 소재)에서 LED 조명업체의 고효율 인증 규제 완화 및 인증시험 간소화를 위한 고효율 인증 고시개정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현재 LED조명 업체의 대표적인 애로사항이었던 LED 패키지에 대한 광속유지율 시험 면제에 관련된 사항으로, 기존 약 3개월이 소요(2,000시간)되던 광속유지율시험을 일정 기준을 만족하는 국내외 LED 패키지 광속유지율 시험성적서 제출 시 면제받을 수 있는 방안을 참석자에게 설명하고 관련 의견을 듣는 자리가 되었다.
공청회에는 LED 조명 제조업체 및 시험기관 등 약 1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에너지관리공단은 광속유지율 면제 대상 LED 품목 및 면제방법, 시험면제조건, 시험방법 및 기준, LED 패키지의 파생모델 및 부품변경시험 면제 기준 등 고시개정 전반에 대해 설명했다.
또 LED 패키지 제조업체, LED 조명 제조업체 등의 많은 관심을 반영하듯 열띤 질문과 의견 개진이 이루어져 고효율 인증제도의 시장친화적인 고시 개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고효율 인증 고시개정을 통해 LED 조명 제조업체에서 가장 큰 규제사항으로 지적되던 시험기간을 대폭 감소(약 2개월 이상)함은 물론 시험에 소요되는 비용 또한 절감(연간 약 5억 원 이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LED 조명 업체의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이번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 고시개정안을 마련한 후 산업통상자원부와의 협의를 통해 고효율 인증 고시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며 향후에도 고효율 인증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고효율기기 관련 산업육성 및 보급 활성화에 노력할 예정이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