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LED 조명 국내 표준 및 인증] 전 산업 분야에서 LED 조명 규격 제정

  • 등록 2014.07.28 16:31:46
URL복사

[LED 조명 국내 표준 및 인증] 전 산업 분야에서 LED 조명 규격 제정


전 세계적으로 LED가 조명 분야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LED 조명의 국제 표준과 우리나라의 LED 표준 인증, KS 규격의 개정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차재현 국가기술표준원 전자정보통신표준과 연구관


1890년대에 등장한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이며, 산하의 TC34(Technical Committee)는 조명분야의 국제표준화기구를 일컫는다.
이전에는 전통 조명이라 할 수 있는 백열등, 형광등 위주로 표준을 만들어 왔고 LED가 나오기 전까지는 특이할 만한 사항이 없었다. IEC TC34 회의는 2004년 국내에서 개최되면서 우리나라가 LED 조명에 관심을 갖고 LED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 중 하나이다.


‌국제 표준 이슈 사항

요즘은 작년부터 이슈로 떠오른, ‘과연 지능형 조명이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두고 신규 작업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부품 신뢰성 수명과 관련하여 LED 수명을 6,000시간으로 보고 있는데 부품 1,000시간을 실험해 합격하면 조합품은 생략해야 한다는 이슈가 있다.
국제 표준에서의 ‘과연 지능형 전기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의 답으로 가장 밀고 있는 것이 LED는 전자 조명이기 때문에 디밍(Dimming)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전통 백열도 디밍이 가능하지만 백열은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조명인 반면 LED는 새롭게 지능형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 조명에 대한 스트럭쳐(Structure)가 변화하고 있다. 옛날에는 LED에 발광만 하면 끝이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요즘에는 부가적인 기능을 많이 부착하다 보니 엔진 스타일이 됐다. 그래서인지 LED 조명에서도 엔진이라는 표현이 많이 쓰인다.
한편 LED에 대한 중형이 각 5만 시간, 10만 시간이 되는 것의 어느 정도 평가 데이터가 나와 있는 반면, 각국 나름대로의 평가 기준이 있어 이것을 도합하여 표준을 만들려고 하니 여러 국가가 서로 기 싸움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일단 LM80/TM21(미국)을 근간으로 해당 표준 적용 시 오류가 생기는 경우 BF(유럽)로 보완하기로 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LED 조명의 모든 소재가 상당히 빨리 발전하고 있는데, 수입에 대한 저가라는 신뢰를 떨어뜨리는 LED 소자에 대한 대처를 하고, 중국에 대비할 필요성이 있고, 또 고효율을 지향해야 하기 때문에 효율이 상당히 올라가고 있는데 같은 제품 쓰다 보면 빛이 너무 밝아서 빛 양은 그대로 두고 효율만 높이는 저소비 전력 제품을 지향해야 한다.
KC, KS 고효율 조명 제품에 대해서는 중복되는 부분을 거의 100% 해소했다. 그래서 KC가 맞으면 KS에서도 동일 항목에 대해서는 면제가 된다. 이렇게 인증 부담은 최소한만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놓았다. 현재는 시험 결과를 모두 적용하고 있지만 앞으로 점차적으로 줄여나갈 예정이다.





‌LED 조명 표준화 추진 전략

KS 인증 대상인 LED 조명 제품에 대한 KS 기준을 상향한다. 매년 KS 인증 수준을 고려하여 조정하고 국내 산업 기술 개발을 촉진, 해외 업체의 국내 진출 등을 고려해 진행한다. 또한 KS, KC, 고효율 인증제도 간 중복 품목을 최소화하여 신제품 중 KC 대상 품목은 KS를 제외하고, KS와 고효율 인증 중복 품목은 인증 규격 일치화를 추진한다.
한편 백열전구 대체형 LED 램프는 불만 켜지면 된다는 생각을 버리기 위해 최소 광속 기준을 정했고, 도로용 LED 가로등 기구에는 내년 2월부터 휘도 기준을 도입한다.
또 조명은 일반 조명의 전등 조명 대체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 산업 분야에서 LED 조명 확산을 추진한다. LED 특성을 이용한 자동차, 농생물, 선박 등에 적용 확산을 위해 규격을 제정한다.


‌KS와 타 인증

LED 조명의 안전인증(KC)을 받은 제품은 KS 신청 시 중복되는 시험 항목을 면제함으로써 LED 조명 제품 인증 비용을 감소시킨다. 대상 품목은 총 7종으로, 컨버터 내장형 LED 램프, 매립형 및 고정형 LED 등기구, 이동형 LED 등기구, LED 센서 등기구, LED 모듈용 컨버터, LED 지중 매립등, LED 투광 등기구가 이에 속한다.
또한 KS 제품은 고효율 인증 시 중복시험을 면제하여 LED 조명 제품 시험을 단순화했다. 컨버터 내장형 LED 램프, 컨버터 외장형 LED 램프, 매립형 및 고정형 LED 등기구, LED 가로등·보안등, LED 센서 등기구, 문자간판용 LED 모듈, LED 모듈용 컨버터, LED 지중 매립등, LED 투광 등기구가 대상 품목이다.
정리 / 신아현 인턴기자 (tls2246@hellot.net)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