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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중공업, ICT 융합으로 발전소 서비스 사업 영역 확장

  • 등록 2014.04.28 1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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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중공업, ICT 융합으로 발전소 서비스 사업 영역 확장   


두산중공업이 전통적인 제조업이라 할 수 있는 발전소 플랜트 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시켜 발전소 서비스 사업 영역 확장에 나섰다. 두산중공업은 최근 서울 사무소에 소프트웨어 센터를 신설했으며, 이에 앞서 지난 1월에는 발전소 원격 관리 서비스 센터(RMSC)를 개설했다고 말했다.
원격 관리 서비스 센터(RMSC)와 소프트웨어 센터는 발전소 운영 관련 정보를 빅데이터화 하고 이를 활용해 발전소의 이용률과 효율을 향상시키는 일을 수행하게 됐다.
두산중공업 창원 본사 1층에 개설된 RMSC는 고장 예측 분석시스템, 이상 상태 조기 경보 시스템, 실시간 모니터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으며 전용 통신망을 통해 발전소 중앙제어실의 핵심기기 운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신하고 문제 발생 시 최적화된 솔루션을 곧바로 제공했다.
소프트웨어 센터는 RMSC를 통해 들어온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축적해 발전소 설계 개선, 운전 효율 향상, 정비,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와 프로그램 등을 제공했다.
최근 국내외 발주처들은 발전소 원격 관리 서비스를 포함한 장기 서비스 계약을 선호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ICT를 기반으로 하는 두 센터의 역량과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존 발전설비 설계, 제작, 정비, 서비스 사업 등을 연계함으로써 세계 발전 서비스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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