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중부발전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하이브리드 석탄 기술개발을 위한 MOU 체결

  • 등록 2014.02.28 14:30:36
URL복사

중부발전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하이브리드 석탄 기술개발을 위한 MOU 체결




한국중부발전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지난 2월 11일 중부발전 본사에서 화력발전소용 저급탄 기술개발을 위한 하이브리드 석탄 융합기술 협력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
이 날 행사는 최평락 사장과 이기우 원장, 양 기관 연구개발 담당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협약의 주요 내용은 ▲저급탄 이용 바이오매스 하이브리드 석탄 연구사업 공동 발굴 및 수행 ▲기술자문 활동, 기술정보 교류 및 교육훈련 지원 등이다.
최근 국내 화력발전소는 고열량탄의 수급불안 및 가격상승과 생산원가 절감을 위한 고수분·저열량의 저급탄 수요가 급증했다. 또 세계적으로도 미국 DOE 유가 전망에 따른 지속적인 고유가 및 원자력발전에 대한 재검토로 석탄에너지 사용의 지속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발전효율 저하 및 설비고장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어 저급탄 이용에 따른 대안 수립이 필요하다.
한국중부발전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저급탄을 이용한 바이오매스 하이브리드 석탄 양산기술 확보 ▲발전단가 절감 및 발전효율 증대 ▲전략적 에너지 자원 확보 및 석탄 산업 활성화로 사회적 비용 절감 ▲하이브리드 석탄을 활용한 CO2 배출량 저감 및 RPS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