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아시아나IDT-RFID 유류수불관리시스템 구축

  • 등록 2013.12.03 14:49:17
URL복사

아시아나IDT
RFID 유류수불관리시스템 구축


아시아나IDT가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 현장에서 운영 중인 중장비와 차량을 대상으로 ‘유류수불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 아시아나IDT에서 개발한 ‘유류수불관리시스템’은 RFID 태그를 장착해 운행정보 및 주유정보 등을 자동 측정하는 시스템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은 그동안 수기로 관리해오던 약 600여대의 중장비와 트럭 등 차량의 정확한 가동률 파악과 원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시험 기간을 거쳐 지난 10월 1일 공식 시스템을 가동한바 있다.
이 시스템에 적용된 ‘V-Trace’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내장된 능동형 RFID 태그로써 장비의 가동시간과 주유량 등 데이터를 RFID 태그에 기록하고 외부 리더를 통해 기록된 값을 읽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중장비의 특성상 불규칙한 전압 보상을 위한 보호회로를 접목하여 장치의 안정성을 향상시켰고, 진동과 외부환경의 극한 변화에 견딜 수 있도록 제작됐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차량 별 유류소비량, 주행거리, 주행시간 등 다양한 통계정보 활용할 수 있어 유류수불 현황 예측 및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관리에 필요한 소요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아나IDT 측은 “아시아나IDT는 본 사업으로 공항, 항만, 물류, 유통, 렌터카 등 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