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성장관리시스템 ‘KIST 유팜’ 공개

  • 등록 2013.11.08 11:06:16
URL복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성장관리시스템 ‘KIST 유팜’ 공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최근 강원 강릉분원에서 식물 성장관리시스템 ‘KIST 유팜’ 식물 공장을 공개하고, 관련 심포지움을 열었다.
‘KIST 유팜’은 이미지 영상, 로봇 자동화, 센서 기반 모니터링, 비파괴 성분 분석, 데이터 모델링 기술 등 첨단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해 크기·색·형태·향기·맛·유용성분 등 식물의 특성을 빠르게 파악해 고부가가치 식의약 소재를 생산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현실에 적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성이다. 최첨단 장비를 활용해 식물을 재배하다보니 고가의 고부가가치 식물이 아니면 도저히 채산성을 맞출 수가 없기 때문이다.
노주원 KIST 강릉분원 기능성천연물센터장은 “경제성 등을 고려할 때 현재로선 천연물 약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의 원료에 해당되는 식물이 유팜 식물 공장에 맞을 것”이라며 “KIST 유팜 시스템은 제약이나 식품회사의 생산 시설이나 식물의 정교한 성분 분석이 필요한 농업 관련 정부기구 등에서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첨단 과학기술과 ICT를 활용, 식물의 특성을 자동으로 감지해 식물의 성장을 관리하는 혁신적인 시스템이 상용화 직전 단계에 있어 주목된다. 이러한 기술이 보편화될 경우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식물 성장 관리를 할 수 있는 데다 인력을 크게 덜 수 있어 농업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