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6차 산업기술혁신계획 본격 착수] 산업생태계 중심 재정립

  • 등록 2013.06.27 15:48:54
URL복사

[6차 산업기술혁신계획 본격 착수] 산업생태계 중심 재정립



국가 산업기술정책의 5년 대계가 산업생태계 중심의 산업기술 혁신체계로 재정립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기술개발의 핵심전략인 ‘제6차 산업기술혁신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작업반 전체 킥오프회의를 개최했다.
산업기술혁신계획은 ‘산업기술혁신촉진법’ 제5조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 추진해야 하는 법정계획으로 ‘제6차 산업기술혁신계획’을 2013년 말까지 수립해야 한다.
이 계획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의 산업기술 R&D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으로 미래 기술개발전략과 그에 따른 R&D 투자 방향, 산업기술혁신 기반 전반의 정책을 담게 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기술개발, △기술사업화, △기술인프라, △글로벌기술협력, △평가관리체계, △기술인재양성, △기술문화확산 등 8개 분과작업반을 구성하여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이 계획의 상위 기본계획인 ‘제3차 과학기술기본계획’과 기조를 같이하고 ‘산업융합발전기본계획’, ‘부품소재발전기본계획’ 등 부내 타 기본계획과 상호 연계되도록 해, 산업기술 R&D 정책 방향 설정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방침이다.
산업부 정만기 산업기반실장은 “창조 경제시대에 산업기술정책은 과거 모방형·추격형에서 창조형·선도형 성장으로 전환을 위해 ‘창의, 융합, 개방’ 관점을 반영한 산업생태계 중심의 산업기술혁신체계로 재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