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모바일 카드 관련 특허 봇물]스마트폰 증가와 동반상승

  • 등록 2013.05.31 11:27:49
URL복사

[모바일 카드 관련 특허 봇물]스마트폰 증가와 동반상승

모바일 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카드 기능을 수행하는 ‘모바일 카드’ 관련 특허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모바일 카드와 관련한 특허 출원은 2007년에 연간 20건 내외에 불과하던 것이 2012년 총 49건으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모바일 카드가 대중화되고 모바일 카드 관련 출원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 회사의 출원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모바일 카드 이용금액이 2011년 145억원에서 2012년 784억원으로 5.4배나 늘어날 정도로 커지면서, 최근 금융회사들이 앞다투어 모바일 카드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현상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실제로 모바일 카드 전환에 따른 효과는 크다. 사용자는 실물 카드 없이 카드 사용 및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다. 지난 한해 발급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총 2억 412만장으로, 이를 모두 모바일 카드로 전환하면 최대 408억의 비용이 절감된다.
그러나 모바일 카드 사용의 확대를 막는 걸림돌도 있다. 가맹점에 추가적인 결제기 설치 부담을 줄여야 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개인 정보 유출을 막는 노력도 필요하다.
최근의 출원 특허들은 이에 대한 다양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휴대전화에 바코드 형태로 카드를 표시해 기존의 바코드 리더기로도 결제가 처리된다. 미리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할인/적립을 고려해 최적의 카드를 추천하는 기술도 눈에 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