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도요타 미라이 2세대 출시 후 판매량 6배 껑충...1분기 글로벌 수소차 판매량은 89.2%↑
전세계 수소차 시장서 군림하던 현대차가 경쟁업체 도요타에게 자리를 내줬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전세계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량이 대폭 증가한 가운데, 업체별 순위에서 도요타가 1위로 올라섰다. 미라이 2세대 신모델이 미국과 유럽 등에 본격 출시되면서 도요타의 시장 입지가 대거 확대됐다. 현대차는 2위로 밀렸지만 그래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는 평가다.
2021년 1분기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의 총 판매대수는 4천 대에 육박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0% 가까이 급성장한 수준이다. 모델 노후화로 2020년에 판매량이 크게 줄었던 도요타 미라이가 2세대 신모델 출시로 판매량이 6배 이상 반등한 것이 시장 성장을 이끌었다.
업체별로는 도요타가 1위로 뛰어오르면서 점유율이 절반에 육박했다. 현대차는 비록 1위에서 내려오긴 했지만 올해 1월 넥소(1세대) 2021년형 모델을 국내 시장에 출시하면서 30%에 가까운 판매 성장세를 시현했다.
주요 업체 중 하나로 인식되던 혼다는 간판 모델 클래러티의 노후화로 판매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점유율이 하락했다. 도요타와 현대차 양대 업체가 수소차 시장점유율 90%대를 점유하는 상황에서 혼다가 반등의 기회를 잡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판단이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현대차가 도요타의 대대적인 공세에 직면했다”며 “2023년 넥소 2세대 신모델 출시 이전까지 당분간 시장 주도권을 내줄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현대차가 어떠한 대응 전략을 내세울 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