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획특집

위드로봇, Smart Sensor 기술로 Intelligent System의 미래 개척

  • 등록 2016.08.03 13:37:53
URL복사

위드로봇은 주력 제품인 보드 카메라, 스테레오 카메라, 관성 센서 모듈의 국내외 보급 확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앞으로 이들 제품의 성능 개선과 차기 모델 개발에도 힘쓸 계획이다. 2016년에 새로 개발된 핸드헬드 타입의 3D 스캐너의 판매에도 역량을 투입할 예정이다. 



2008년 설립된 위드로봇(www.withrobot.com, 02-2117-0255)은 뛰어난 기술력으로 각종 스마트 센서와 센서 데이터 처리 시스템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주력 제품은 임베디드 머신비전 시스템과 센서 융합 기반의 관성 센서 모듈이 대표적이다.


위드로봇이 99달러에 출시한 보드 카메라는 USB 3.0 인터페이스 기술을 바탕으로 CMOS 이미지 센서와 부가 회로를 가로, 세로 사이즈가 4cm를 넘지 않도록 제작해 렌즈를 부착한 제품이다. 별도의 전원 공급없이 USB 버스 파워만으로 동작하며, UVC(USB Video Class)를 지원해 windows PC 뿐만 아니라 Linux 및 소형 임베디드 보드에서도 동작한다. 특히, oCam-5CRO-U 모델은 5M 픽셀을 가지는 컬러 카메라로 물체 추적, 영상 인식 분야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졌다. USB 3.0 인터페이스로 실시간 전송 속도를 확보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전송 효율도 좋아져 CPU에 주는 부담이 경감되는 장점이 있다.


렌즈는 M12 형태와 C/CS 마운트 형태의 렌즈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초점 거리를 가지는 렌즈와 결합해 사용할 수 있다.


이와함께 위드로봇의 주력 제품은 자세 측정 센서 ‘myAHRS+’다. 소형 ARM 프로세서에 융합 알고리즘을 넣고, MEMS 센서 및 부가 회로 일체를 가로 21mm x 세로 27mm의 소형 보드에 집적해 ‘myAHRS+’를 탄생시켰다. 인터페이스는 USB와 i2c를 제공해 간편하게 PC에 연결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myAHRS+’는 움직이는 물체의 자세를 초당 100번 측정해 오일러 각도 또는 쿼터니안으로 출력하므로, 이 센서를 부착하는 것으로 바로 3차원 공간상의 자세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로봇 개발자, 옥외 차량 정밀 측위 시스템 개발자, 드론 개발자들이 주된 고객이며, 로봇에 관련해서는 ROS 개발 홈페이지에서 ROS 용 드라이버 및 기술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등의 보급 확대와 함께 3D 데이터의 획득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위드로봇은 고속 고정밀의 핸드헬드 타입 3D 스캐너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제품 판매를 눈앞에 두고 있다. 


위드로봇은 카메라 및 USB 고속통신 등의 하드웨어에서 머신 비전 처리까지 전 분야에 걸쳐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매우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김진희 기자 (jjang@hellot.net)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