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래티스 반도체가 ‘래티스 개발자 컨퍼런스 2024(Lattice Developers Conference 2024)’에서 차세대 FPGA 플랫폼 및 다양한 신제품을 공개하며 에지에서 클라우드까지 FPGA 혁신 리더십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공개된 주요 제품은 차세대 소형 FPGA 플랫폼 Lattice Nexus 2와 이를 기반으로 한 첫 번째 디바이스 제품군 Lattice Certus-N2다. 이 제품들은 첨단 연결성, 최적화된 전력 효율, 동급 최고의 보안을 제공하며, 특히 에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효율적인 프로세싱, 브릿징, 제어 기능을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에삼 엘라시마위(Esam Elashmawi) 래티스 반도체 최고 전략 및 마케팅 책임자는 “래티스는 저전력 소형 폼 팩터 FPGA 기술을 선도하며, 고객이 전력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 수 있도록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고객과 파트너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다목적의 강력한 FPGA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FPGA 성능과 보안 대폭 향상
Lattice Nexus 2 플랫폼은 16nm FinFET TSMC 공정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에지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이 플랫폼은 동급 제품보다 최대 3배 낮은 전력 소비로 열 설계 및 운용비용을 절감하며, 에너지 효율적인 센서 모니터링을 구현한다. 또한 데이터 전송 속도가 최대 3.2배 더 빨라지고, 설정 시간이 대폭 단축되어 효율성과 내결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크기는 경쟁 제품보다 최대 5배 더 작아 설계 단순화와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으며, FIPS 140-3 레벨 2 표준을 준수하는 암호화 기능과 양자 내성을 갖춘 보안을 제공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Lattice Nexus 2 플랫폼이 소형 FPGA 기술의 혁신을 이어가는 데 핵심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미드 레인지 FPGA 제품군 확장
래티스는 또한 Avant 30과 Avant 50으로 구성된 미드 레인지 FPGA 디바이스를 발표했다. 이 제품들은 에지 최적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용량 옵션을 확장하며, 연결성과 기능성을 강화했다.
◇ 솔루션 스택과 설계 소프트웨어의 확장
또한 레티스는 새로운 FPGA 플랫폼 및 디바이스를 지원하기 위해 Lattice Radiant, Lattice Propel 소프트웨어 툴의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RISC-V 지원, 향상된 디버그 기능, 전력 계산 기능 등이 포함됐다.
또한 Lattice sensAI, Lattice mVision, Lattice Automate, Lattice Drive 등 주요 솔루션 스택에도 새로운 기능이 추가돼 산업 및 자동차 설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성능을 강화했다
이번 발표는 2024년 12월 10일부터 11일(미국 현지 시간)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래티스 개발자 컨퍼런스 2024’의 라이브캐스트에서 이루어졌다. 기조연설과 FPGA 기반 기술 데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으며, 컨퍼런스 포털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오토메이션월드 임근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