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임근난 기자 |
AI 솔루션 선제적 제공으로 제조 지능화 선두기업으로 퀀텀 점프하겠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의 박문원 대표는 스마트 팩토리의 ‘현재’와 ‘미래’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과 제품 라인업을 통해 제조 정보의 통합을 넘어 지능화 시대의 문을 여는 선두기업으로서의 역할을 하겠다고 말한다. 이 회사는 제조 지능화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전기·전자, 2차전지, 제철, 전기차 등 전략 업종을 중심으로 AI 솔루션 공급 사례를 확보하고 있다. 2022년에는 제조 지능화 솔루션 기반 신사업 아이템을 바탕으로 매출 200억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Q. 주력하는 사업은.
A. 스마트 팩토리 전문기업으로서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제조 현장에서 생성되는 정보를 통합하고 지능화하여 전기·전자, 반도체, 전기차, 2차전지, 항공·우주, 제철, 식품 등 다양한 고객사에 디지털 전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략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 통합 및 운영 등 토털 솔루션과 서비스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여 ‘스마트 팩토리의 시작부터 끝까지’ 고객의 동반자가 되고자 한다.
Q.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인더스트리4.0, 또는 스마트 팩토리 영역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보는가.
A. 엠아이큐브솔루션만의 특장점은 스마트 팩토리의 ‘현재’와 ‘미래’에 모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제조실행시스템(MES) 중심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이 ‘현재’의 기술이라면, 설비 예지보전과 공정 최적화에 적용하는 제조 특화 AI, 디지털 트윈과 같은 제조 지능화 솔루션은 선제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미래’의 기술이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은 다양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과 제품 라인업을 통해 제조 정보의 통합을 넘어 지능화 시대의 문을 여는 선두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Q. 2021년 비즈니스 성과는 어땠으며, 2022년 기대는.
A. 2021년 상반기까지는 시장 내 투자 분위기가 많이 위축되어 전년과 비슷한 수준의 사업 실적을 거두었다. 그러나 하반기부터 대기업을 필두로 설비, 시스템 등 인프라 투자가 점차 증가하는 분위기였으며, 스마트공장 정부 지원사업도 전년도 이상의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2022년에는 잠재되어 있던 사업 기회를 확보하는 한편, 제조 지능화 솔루션 기반 신사업 아이템을 바탕으로 매출 200억 돌파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특히,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어떤 경쟁력으로 비즈니스 혁신을 가져갈 계획인가.
A. 제조 현장에도 AI 기술의 보급, 확산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하여 2017년부터 꾸준히 연구개발에 투자해 온 결과, 지금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경량화, 표준화된 MES 솔루션과 제조 특화 MLOps 플랫폼, 설비 운영 효율 극대화 솔루션인 EES(Equipment Engineering System)에 AI 기술을 접목한 설비 예지보전 및 공정 최적화 솔루션 등 다양한 제조 지능화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조기 확보했다. 더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AI 개발 인력을 영입하고 조직을 재정비하여 디지털 대전환 시대 제조 지능화 선두기업으로 퀀텀 점프(Quantum Jump)할 기반을 마련했다.
Q. 최근 주요 산업 고객들의 니즈에 어떠한 변화가 있으며,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어떤 대응을 하고 있나.
A. MES와 같은 제조운영관리 솔루션 도입이 미흡한 현장에서도 제조 지능화에 대한 니즈가 확인되고 있다. 주로 설비 예지보전과 품질 검사 고도화를 통해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거나 최적의 공정 조건을 도출, 제조 현장의 병목을 해소하여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AI 솔루션 도입을 원하는 목소리가 높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은 ‘K-스마트등대공장’으로 선정된 조선내화를 비롯하여 전기·전자, 2차전지, 제철, 전기차 등 전략 업종을 중심으로 AI 솔루션 공급 사례를 확보하고 있다. 도입 비용이나 구축 과정이 부담스럽다면 저희와 함께 스마트공장 고도화 정부 지원사업에 참여해서 더욱 쉽게 제조 현장을 혁신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Q. 4월에 열리는 ‘2022년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2)에 참가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솔루션을 만나볼 수 있나.
A. 2021년에 선보인 클라우드 MES 솔루션과 AI를 접목한 설비 종합 효율 향상 솔루션은 주력 사업이므로 이번 전시회에도 소개할 예정이다. 추가로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생산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최근 메타버스 등의 기술 트렌드와 맞물려 디지털 트윈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마침 수년간 고민하고 연구 개발해 온 솔루션을 자신 있게 보여 드리게 되어 설레는 마음이다. 복잡한 공정이 요구되는 생산 현장에서 강건한 공장 및 설비 운영 계획 이행과 프로세스 변경 최소화를 통해 생산 KPI를 극대화하여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Q. 마지막으로, ESG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앞으로 포부와 계획은.
A. 현재 중소 제조 기업의 ESG 경영을 지원하고자 제조데이터 기반의 생산 공정 및 안전 관리를 위한 초경량 플랫폼을 연구 개발 중에 있다. 엠아이큐브솔루션 또한 ESG 자가 진단을 실시하고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행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노마드’ 트렌드에는 제조업도 예외일 수 없지만, 많은 제조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을 논하기 전에 스마트 팩토리의 기초 수준인 현장, 제어 자동화도 아직 준비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스마트 팩토리의 기초부터 고도화까지 고객사의 어떤 니즈에도 대응 가능하도록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토털 솔루션 제공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