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서재창 기자 |
아나로그디바이스(ADI)가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고전력 클래스 D 증폭기를 제어하는 고효율 다상 동기식 부스트 컨트롤러 ‘MAX25203’을 발표했다.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된 MAX25201 및 MAX25202 싱글·듀얼 부스트 컨트롤러와 함께 ADI의 오토모티브 부스트 컨트롤러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됐다.
MAX25203은 프로그래밍식 게이트 구동 전압 및 전류제한 블랭킹 타임은 물론, 정확한 전류 밸런싱 기능이 구현돼 있으며 높은 스위칭 주파수로 동작해 자재비를 낮추고 PCB 공간을 최대 36%까지 절감한다.
공장 프로그래밍식 게이트 구동 전압은 5.5~10V 범위로 높은 효율과 비용 절감을 위해 MOSFET Rdson 손실을 줄여준다. 프로그래밍식 전류제한 블랭킹 타임은 전원공급장치의 과도한 설계 없이 짧은 피크 전류 이벤트를 지원해 솔루션 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최대 2.1 MHz의 프로그래밍식 저항기 스위칭 주파수로 EMI를 개선하고 외부 컴포넌트의 크기와 개수를 줄여준다.
MAX25203 컨트롤러는 배터리 입력 전압 4.5~42V에서 동작하며 이후 입력 전압이 1.8V로 다운될 때까지 동작한다. 절대최대 출력전압을 최대 70V까지 유지하며 5µA의 낮은 셧다운 전류를 특징으로 한다.
백라이트와 클래스 D 오디오 증폭기 전압용으로 활용되는 MA25203은 다이 온도, 위상전류 모니터링, 선택사양인 완전차단 등이 포함된 I2C 버스 진단으로 시스템 신뢰도를 향상한다.
출력 전압은 PWM 입력 또는 I2C 인터페이스를 통해 조절이 가능하며 싱크아웃 기능으로 고전력 시스템을 위한 추가적인 위상을 지원한다. +/- 5%의 위상 대 위상 전류 공유 정확성은 인덕터 크기를 축소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