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연, “개도국 친환경차 보급 위해 지원방안 필요해”

2021.11.04 10:24:55

한국자동차연구원 이지형 연구원, ‘개도국 친환경차 보급을 위한 과제 및 시사점’ 발표

헬로티 이동재 기자 |

 

 

한국자동차연구원(이하 한자연)이 개도국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 적극적인 전환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자연은 세계적인 흐름인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CO2 배출 기여도가 높은 수송 분야에서 개도국의 적극적인 탄소 감축 노력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전기차 시장조사 기관 EV Volumes에 따르면, 글로벌 누적 전기차 판매는 작년 1천만대를 돌파했지만 그중 94%가 주요 12개국(미국, 캐나다, 유럽 7개국, 한국, 중국, 일본)에서 판매됐고, 나머지 국가들의 보급률 합계는 6%의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한자연의 이지형 연구전략본부 연구원은 글로벌 탄소중립은 피할 수 없는 흐름으로 개도국에도 주체적 역할이 요구되는 상황이라 진단하고 특히 CO2 배출량의 25%(IEA, 2019년 기준)를 차지하는 수송 부문에서 탈 탄소 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IEA(OECD 국제에너지기구)에 따르면, 작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선진국의 CO2 배출량은 10% 가량 감소했지만, 신흥시장 및 개도국의 배출량 감소율은 4%에 불과했으며 수송 분야의 배출량은 오히려 유지·증가세를 기록했다.

 

개도국들이 현 정책을 유지한다고 가정하면, 2050년 차량의 CO2 배출량은 2020년 대비 최대 2.5배까지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 연구원은 최근 태국,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등 일부 개도국이 친환경차 확산을 위해 도전적인 보급목표와 각종 인센티브 제시 중이지만 고가의 차량 가격과 인프라 부족 문제가 개도국 친환경차 확산의 걸림돌이라고 분석했다.

 

배터리 가격 인하와 인프라 확보의 가정 아래, 2030년부터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저렴해진다는 전망도 있지만(Bloomberg NEF, 2021), 개도국의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서는 지금부터 적극적인 전환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충전 인프라 역시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수도 및 일부 주요 도시만을 중심으로 인프라 구축이 진행되고 있어 보급 대중화에 장벽으로 작용되고 있다고 이 연구원은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구체적으로 민관이 협력하여 중장기 ODA(국제협력개발) 사업 기획, 재정·기술·정책 지원 구상, 중고차 수출전략과의 연계 및 현지 맞춤형 신규 모델 개발 등을 제안했다.

 

또한 이륜차·삼륜차, 험지주행용 차량, 대중교통 수요가 많은 개도국의 특징을 고려해, 현지 여건에 맞는 신규 모델 수요 파악 및 관련 연구개발 지원 등 현지화 방안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동재 기자 eltred@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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