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서재창 기자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BlueNRG SoC(System-on-Chip) 제품군 전용으로 무료 통합개발환경인 와이즈 스튜디오를 출시해 최신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 커넥티드 장치의 설계를 가속화한다.
이 새로운 IDE는 즉시 구현 가능한 방대한 예제 목록과 사용이 편리한 맞춤형 개발환경을 제공해 전문가뿐 아니라 경험이 없는 사용자 모두 신속하게 프로젝트를 시작하도록 지원한다.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및 시제품을 학습, 탐색, 구현하는 와이즈 스튜디오를 이용해 ST의 주력 제품인 BlueNRG-LP SoC와 같은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강력한 블루투스 LE 5.2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더 빠른 데이터 전송을 위한 2Mbps의 무선, 장거리 통신, 다중 동시 연결, 메시 네트워킹 기능 등이 있으며, 이 모든 기능이 최저 18µA/MHz에 이르는 매우 낮은 동적 에너지를 소비해 배터리 수명을 연장해준다.
와이즈 스튜디오로 ST BlueNRG SDK 패키지를 원활하게 통합하며, 몇 번의 클릭만으로 전체 작업 환경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이 IDE는 단 몇 초 만에 포괄적인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하는데, ST의 블루투스 LE 디바이스와 MEMS 센서를 결합해 산업, 스마트 홈, 웨어러블,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독창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IoT 노드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드라이버, 라이브러리, 첨단 샘플 코드를 모두 지원한다.
이 워크스페이스는 머신러닝 코어, FSM, 첨단 디지털 기능을 갖춘 ST의 온보드 6축 관성모듈(LSM6DSOX)이나 압력센서(LPS22HB), 디지털 마이크로폰(MP34DT05-A) 등을 겸비한 BlueNRG 평가 키트를 즉시 지원한다.
이 워크스페이스에는 예제 및 스니펫도 포함돼 사용자가 비콘, 다중 연결, 장거리 통신, 커넥티드 센서, 무선 직렬 포트 에뮬레이션, HID, 보안 기능, 원격 제어, 펌웨어 무선 업데이트와 같은 프로젝트를 손쉽게 시작하도록 지원한다.
광범위한 문서와 퀵스타트 가이드가 제공되므로 경험이 없는 사용자도 전문적 IoT 솔루션 설계를 시작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평가할 수 있다.
와이즈 스튜디오는 머신러닝 지원 MEMS 센서 기반 데이터 전송이나 스마트 빌딩 또는 홈 자동화 시스템의 다중 센서 디바이스 네트워킹, 그리고 자산추적 애플리케이션 등의 위치확인 서비스를 위해 블루투스 LE 커넥티비티를 사용하는 IoT 애플리케이션용 무선 솔루션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다.
게이트웨이 중심으로 BlueNRG-LP의 다중 동시 연결 기능을 활용하거나, 즉시 지원되는 BlueNRG-Mesh로 거리 및 노드 수에 상관없이 확장이 가능해 메시와 같은 커넥티드 센서 및 빌딩 자동화 노드를 신속하게 생성하는 등 다양한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선택할 수 있다.
와이즈 스튜디오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오픈소스 C/C++ 개발 환경인 이클립스를 기반으로 하기에 GCC 컴파일러와 GDB/OpenOCD 프로그래머 및 디버거로 구성된 GNU Arm 툴체인으로 구동되는 완벽한 그래픽 환경의 사용이 편리한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한다.
이 IDE는 대규모 이클립스 개발자 커뮤니티의 지원을 받는 추가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통해 확장이 가능하다. 플러그인 소프트웨어는 온라인으로 확인하거나 와이즈 스튜디오 환경 내에 직접 설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