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이동재 기자 |
자동차 산업이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에도 불구, 수출이 크게 증가해 생산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부는 지난 5월의 자동차 생산이 10.9%, 수출은 57.5%(수출액 93.7%) 증가했으나, 내수는 10.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내수는 전년 동월 개별소비세 인하 확대 시행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으로 10.1% 감소했으나, 일평균은 역대 5월 중 3위로 상대적으로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은 반도체 수급차질에 따른 생산량 조정에도 불구하고 수출 확대 등으로 10.9% 증가(25만6272대)해, 2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올해 들어 4월까지 세계 10대 생산국 중 전년 동기 생산 감소세가 큰 폭으로 확대됐던 중국, 인도를 제외하면 한국은 주요국 대비 가장 큰 생산 증감률(52.2%↑)을 시현했다. 이는 국내 완성차 회사의 글로벌 판매 호조세에 따른 수출 확대 등에 기인한 것이다.
수출은 전년 동월 코로나 19에 따른 기저효과 및 주력모델 판매 호조로 대수는 57.5% 증가(15만894대), 금액은 93.7% 증가(34.9억달러)했다.
국산차의 경우,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도 불구, 전반적인 공급량 감소 등으로 14.5% 감소한 12만3813대를 판매했다. 수입차는 독일계, 일본계 자동차의 판매 호조로 15.8% 증가한 2만7886대를 판매했다.
친환경차 판매 동향
친환경차의 경우,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56.5% 증가한 2만6983대,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36.5% 증가한 2만7607대로 5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내수에서는 전 차종 판매 확대로 16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고, 전기차가 월간 역대 최다 판매(9223대)를 기록하며 내수 증가(56.5%↑)를 견인했다.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17.8%를 차지해 전년 동월 대비 7.6%p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산차의 경우, 전기차(139.0%↑), 수소차(180.0%↑) 판매 호조로 5.4% 증가한 1만4224대가 판매됐다.
수입차는 하이브리드차(127.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389.9%↑), 전기차(918%↑) 판매 호조로 240.1% 증가한 1만2759대가 판매됐다.
수출 대수는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모두 증가하며 2만7607대(36.5%↑)를 기록했고 금액은 더 크게 증가(69.4%↑)한 8.7억달러를 기록했다.
친환경차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비중의 19.0%를 차지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가 가장 크게 증가했는데, 볼륨모델(니로 HEV 등)의 견고한 호조세 및 신차 효과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모델별로는 니로 EV(6.4%↑), 니로 HEV(50.6%↑) 판매 확대와 작년 9월부터 판매된 싼타페 HEV, 지난 2월부터 판매된 투싼 HEV 등의 호조세가 수출 증가를 견인했다.
수출금액은 하이브리드차가 큰 폭으로 증가(221.7%↑)하며 8.7억달러를 달성,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25%를 차지하며 수출구조 전환을 가속화했다.
한편, 자동차부품 수출은 부품 수급 차질로 일부 공장이 간헐적으로 생산량을 조정했으나 미국, EU, 중국 등 주요국 내 소비심리 개선으로 자동차 판매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182.2% 증가한 18.2억달러를 달성, 7개월 연속 증가세를 구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