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옥스퍼드대와 손잡고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 식별 지원 나서

2021.05.18 10:03:54

[헬로티]


오라클이 옥스퍼드 대학교와 협력해 글로벌 병원체 분석 시스템(이하 GPAS)을 구축하고, 전 세계 기업 및 의료 조직이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보다 신속하게 식별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지원한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이하 OCI)와 옥스포드의 확장 가능한 병원체 파이프라인 플랫폼(이하 SP3)을 결합해 개발된 GPAS는 기업 및 의료 조직이 전 세계적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 회복 속도를 늦추고, 높은 전염력과 잠재적으로 백신 면역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는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이니셔티브는 영국 웰컴 트러스트의 자금 지원을 받고 있는 웨일즈 공중 보건국, 카디프 대학교, 영국 보건국이 속한 컨소시엄의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데릭 크룩(Derrick Crook) 옥스퍼드 대학교 너필드 의과대학 미생물학 교수는 “세계 전역의 연구 기관과 공중 보건 기관, 의료 서비스 및 진단 기업의 공중 보건 과학자는 새롭게 제공되는 강력한 도구를 활용해 코로나19를 포함한 각종 전염병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GPAS는 신종 바이러스뿐 아니라 기타 공중 보건에 위협이 되는 미생물을 분류 및 분석하는 국제 표준 수립에 기여해 병원체 데이터 처리 역량을 비약적으로 강화한다. 오라클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옥스퍼드가 진행중인 연구에 최첨단 기술 플랫폼을 접목해 나갈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결핵 연구에 최초로 사용되었던 SP3는 이제 SARS-CoV-2의 서열 데이터를 통합, 표준화, 분석 및 비교함으로써 해석된 게놈 서열을 생성하고, 새로운 변이체 및 관련 대상을 식별하는 용도로 쓰이고 있다. 


오라클의 광범위한 신규 개발 작업을 바탕으로 데이터 처리 역량이 개선된 것은 물론, 우수한 성능과 보안을 갖춘 SP3는 이제 오라클 클라우드를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언제든지 활용 가능하다. 


SP3 시스템은 글로벌 규모로 데이터를 취합한 후 수 분 이내로 코로나19 분석에 대한 포괄적이고 표준화된 결과를 도출하며, 이러한 결과는 안전한 환경에서 전 세계 국가와 공유된다. 


존 벨(John Bell) 옥스퍼드 대학교 의과대학 흠정교수(Regius Professor)는 “다양한 병원체의 유전적 변이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는 전 세계 공중 보건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이점을 제공할 것이다. 무엇보다 오라클과의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기회를 마련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오라클 클라우드의 광범위한 머신러닝 기능을 활용해 협력에 참가하는 세계 전역의 과학자, 연구원 및 정부 기관은 최초로 대규모의 코로나19 병원체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 시각화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되었다. 


관심 대상 변종 식별과 이에 따른 백신 및 치료 효과에 대한 잠재적 영향을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시스템의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특정 균주가 다른 균주보다 더 빨리 확산하는지, 유전적 특징이 전파율 증가 및 백신 탈출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 


옥스퍼드 대학교는 이미 전 세계 SARS-CoV-2 시퀀스의 절반에 달하는 총 50만 개 이상의 시퀀스를 처리한 바 있다. 래리 엘리슨(Larry Ellison) 오라클 회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코로나19와 기타 병원체의 유전자 게놈 시퀀싱 및 검사의 수월한 진행을 위해 현재 글로벌 협력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래리 엘리슨 회장은 “향상된 SP3 시스템을 기반으로 병원체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글로벌 표준을 확립함으로써 의학 연구진이 코로나19뿐 아니라 공중 보건을 해치는 여타 미생물 위협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돕겠다”고 덧붙였다. 


오라클은 향후 해당 서비스 대상을 모든 병원체로 확장하고, 각종 연구 기관과 공공 보건 기관 및 민간 기업의 과학자들과 협력함으로써 관련 연구를 기반으로 전 세계 전염병 대응 전략에 관한 의사 결정에 정보를 제공해갈 방침이다. 또한, 해당 플랫폼은 전 세계 연구진과 비영리 단체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토마스 R 코너(Thomas R Connor) 카디프 대학 생명과학부 교수는 “SP3 플랫폼은 카디프 대학과 옥스퍼드 대학, 영국 공중보건국 및 유럽 생물 정보학 연구소의 연구진과 영국 공중 보건 당국 관계자간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지난 몇 년 동안 이행된 연구, 설계 및 실험의 총체적인 결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에 공개된 GPAS를 통해 현재 협력 중인 과학자들은 글로벌 규모의 데이터를 새로운 방식으로 분석하고, 관심 대상 변종 바이러스 및 확산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국 공중보건국 국립감염국장 이사벨 올리버(Isabel Oliver) 박사는 "오라클이 기증한 시스템을 통해 전 세계의 동료 연구진과 유전체 염기서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강력한 유전체 검사와 널리 이용 가능한 데이터는 팬데믹 퇴치를 위한 집단적 노력에 몹시 중요할 뿐 아니라 향후 다른 병원체 대응에 있어서도 지속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벨 올리버 박사는 "SARS-CoV-2의 변이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지구적 협력이 절실한 가운데, SP3 플랫폼은 국제 공중보건과 세계 보건 안보를 아우르는 선한 영향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와 같은 파트너십은 전 세계 인구에 미치는 코로나19의 영향을 완화하고, 향후 수 년간 새로운 위협에 대한 대처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재창 기자 prmoed@hellot.net
Copyright ⓒ 첨단 & automationasia.net



상호명(명칭) : ㈜첨단 | 등록번호 : 서울,아54000 | 등록일자 : 2021년 11월 1일 | 제호 : 오토메이션월드 | 발행인 : 이종춘 | 편집인 : 임근난 | 본점 :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27, 3층, 지점 : 경기도 파주시 심학산로 10, 3층 | 발행일자 : 2021년 00월00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유활 | 대표이사 : 이준원 | 사업자등록번호 : 118-81-03520 | 전화 : 02-3142-4151 | 팩스 : 02-338-3453 | 통신판매번호 : 제 2013-서울마포-1032호 copyright(c)오토메이션월드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