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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9일 현대로템 창원공장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최기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 양진모 현대차 부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수소트램 컨셉카 공개행사'에 참석했다. (출처 : 산업부)
정부가 수소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의지를 드러내는 행보를 이어갔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19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과 함께, 현대로템 창원공장에서 열린 수소트램 컨셉카 공개 행사에 참석했다.
성 장관은 현장에서 수소트램 개발 경과를 보고받고, 수소트램 컨셉카의 내‧외부 및 원격주행 시연을 관람했다.
이날 공개된 수소트램 컨셉카는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수소트램 상용화를 위한 주행시험’에 대한 실증특례를 승인받아 개발됐으며, 올해부터는 해외수출형 수소트램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 국산화 및 실차 검증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트램은 미세먼지‧유해가스 등이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지하철처럼 대량수송이 가능하면서도 지하 굴착공사를 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인 차세대 도시교통수단으로 기대되며, 수소 모빌리티의 다양화 측면에서 수소경제로의 조기 전환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후 성 장관은 성주수소충전소로 이동해 수소생산기지 1호 준공식에도 참석했다. 성 장관은 창원산업진흥원으로부터 창원 수소생산기지 준공 경과를 보고받고 수소생산기지 준공식에 참여했으며, 부지에 조성된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를 견학했다.
수소생산기지는 충전소와 직접 연계해 그 자리에서 천연가스로부터 수소를 추출‧생산하는 시설로써, 수소를 외부에서 공급받을 때의 높은 수소 운송비용을 낮추어 수소충전소의 수소 공급단가 인하 및 경제성 제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창원 수소생산기지는 산업부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통해 2019년도부터 국비 48.5억 원을 지원받아 연간 수소차 2400대 또는 버스 37대 분량의 수소 생산 규모(연산 360톤)로 구축됐으며, 본 사업의 지원을 받은 수소생산기지 중 가장 처음으로 준공됐다.
특히, 이 수소생산기지에서는 천연가스에서 수소 추출 시 발생하는 CO2를 포집해 드라이아이스 등으로 재처리할 계획으로, 보다 친환경성을 높여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기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국가 R&D로 추진 중인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사업(부산 오륙도선)을 시작으로, 국내 트램 도입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기주 위원장은 “수소 트램의 시험주행이 완료되면, 무가선 저상트램과 함께 수소 트램의 국내 도입 및 해외 진출 방안을 관련기관과 함께 강구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번 지역 수소경제 인프라 확충을 계기로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수소경제는 우리가 반드시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성윤모 장관은 수소 활용 인프라를 확산하고, 수소 모빌리티의 지평을 넓혀가는 코하이젠과 현대로템 등 민간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지역 내 수소경제 조기 활성화를 추진해가고 있는 경상남도 및 창원시에 사의(謝意)를 표했다.
아울러 성 장관은, “정부도 수소경제위원회를 중심으로 예산, 법‧제도적 지원 등을 통해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 및 지역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성 장관은 이날 현대로템 창원공장을 방문하기 전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코하이젠(KOHYGEN, KOrea HYdrogen Green Energy Network) 본사도 방문해 SPC 추진 경과 및 계획 등 사업 현황을 보고받고 현판 제막식에 참석했다.
코하이젠은 상용차용 수소 충전소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 특수목적법인으로,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설립 관련 MOU를 체결하고 지난 2월 본사를 경남 창원으로 법인을 설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