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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전 세계 발주량 1025만CGT 중 532만CGT(119억불)을 수주해 ‘21년 1분기에 전세계 1위 수주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이번 성과는 전년동기 대비 923%, ‘19년 대비 157% 증가한 실적이며, 조선 호황기(’06~‘08년) 이후 13년 만에 1분기 최대 수주량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유가하락 등으로 침체됐던 국내 조선산업이 점차 회복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21년 3월에는 전 세계 발주량 521만CGT 중 287만CGT(55%)를 수주해 6개월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하는 등 최근 국내 조선산업 수주량 증가세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1분기 성과에는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선도하고 있는 고부가가치선박 시장에서의 선전이 크게 기여했다.
전 세계 발주량 560CGT 중 426만CGT(76%)를 수주한 이번 실적은 우리나라 1분기 전체수주량(532만CGT) 중 80%에 해당한다.
산업부는 운임상승에 따라 발주가 증가한 컨테이너선은 77척을 수주, LNG(2척), VLCC(23척)은 전세계 발주량 100%를 수주하는 등 고부가가치선박시장 확대추세에 국내 조선업계가 적극 대응해 이뤄낸 쾌거로 평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LNG, LPG 등 친환경 연료 추진선도 전세계 발주량 269만CGT 중 78%(221만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해 미래 친환경선박 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꾸준히 키워가고 있다고 말했다.
수출에서도 전년동기(57.1억불)대비 29% 증가한 73.5억불을 기록해 ‘16년 이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한편, ‘21년 글로벌 발주는 ’20년(2,044만CGT) 대비 54.1% 증가한 3150만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당초 전망 2380만CGT(’20.9월) 대비 32.4% 상향조정한 수치로, 조선산업의 회복세가 금년에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