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로옴 그룹 라피스 테크놀로지 주식회사(이하 라피스 테크놀로지)는 스마트미터, 스마트 가로등과 같은 인프라를 비롯해 스마트 공장, 스마트 물류 등에도 필요시되는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에 최적인 멀티밴드 무선통신 LSI 'ML7436N'을 개발했다.
▲고성능 멀티밴드 무선 통신 LSI 'ML7436N'
최근 인프라, 공장, 물류 등의 분야에서는 IoT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광대역 통신을 위해서는 안전성 확보 및 보안성이 높은 메쉬 네트워크의 구축이 꼭 필요해 대용량 메모리 및 처리 능력이 높은 CPU를 탑재한 무선 통신 LSI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한 예로, 일본에서는 법 개정을 통해 2020년 4월부터 IoT 기기에 업데이트 기능을 탑재하는 것이 의무화됨에 따라, 원격의 펌웨어 갱신이 필수가 됐다.
이에 라피스 테크놀로지는 스마트미터에서 채용 실적을 다수 보유한 무선 기술을 집약시킴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안전한 메쉬 네트워크 구축의 월드와이드 대응이 가능한 신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ML7436은 고속 동작 가능한 32bit CPU 코어 Arm®Cortex-M3와 무선 통신 LSI로서 업계 최대급의 용량인 1024KB의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다.
메모리에는 멀티홉 통신 및 무선 펌웨어 갱신에 대응하기 위한 대규모 프로그램 및 대량 데이터를 탑재할 수 있어, 시스템의 광대역 메쉬 네트워크화 및 유지 관리 공수 삭감에 기여한다. 또한, 강력한 암호화 회로를 탑재해 구축 시스템의 보안성도 높인다.
이뿐 아니라 신제품을 간단하게 평가할 수 있는 ML7436N 평가 보드, 평가 툴, 서포트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파 인증 시험에 필요한 테스트 모드에 대응하는 레퍼런스 소프트 제공 등, 무선 기기 개발용으로 다양한 개발 서포트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IoT 기기는 각 국가의 무선에 관한 법규나 규격에 따라 개발됐다. ML7436N은 멀티밴드 대응 RF 칩을 탑재해 월드와이드 모델 전개가 가능하다.
본 제품은 지난해 12월 샘플 출하를 개시했고, 2021년 3월부터 월 10만 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향후 라피스 테크놀로지는 고품질의 무선 통신 LSI를 개발해 스마트 사회 실현에 기여해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