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버드, IoT 토털 솔루션 제공업체로 자리매김 할 것

2020.07.17 18:39:58

[헬로티]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글로벌 전문 기업과 파트너십 강화


코로나19에도 블루버드는 인도 R&D센터를 거점으로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유통망을 재편하는 한편, 신제품 출시를 통해 기업의 사물인터넷(IoT) 환경 구축을 위해 RFID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통합서비스 기업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다각적인 글로벌 전문 기업과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시장 장악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코로나19 앞에서도 치밀하고 다각적인 방법으로 고객의 니즈를 수용하며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블루버드 이장원 대표를 만나본다.


▲ 블루버드 이장원 대표


Q 블루버드는 바코드리더와 결제기능, 프린터가 결합된 일체형 모바일 POS를 출시한 기업으로 알려진 이후 벌써 25년이 흘렀다. 그동안 블루버드에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수출도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주요 제품을 중심으로 블루버드의 활약을 소개해 달라.


블루버드는 기업의 사물인터넷(IoT) 환경 구축을 위한 하드웨어에서부터 플랫폼, 소프트웨어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 기업이다. 1995년 설립 이래 국내 기술로 개발한 혁신적인 산업용 모바일과 RFID 솔루션을 제공해 오고 있다.


설립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자동인식 분야 기술 개발에 집중하면서 2002년 세계 최초로 바코드리더와 결제기능, 프린터가 결합된 일체형 모델인 모바일 POS BIP-1000시리즈를 출시해 국내 유통매장의 결제환경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으며 국내 시장에서 독주하는 한편, 2005년부터는 유럽과 미주시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에 주력했다. 


특히 유럽시장에서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많이 거두고 있는데, 고품질과 내구성이 요구되고 해를 넘길 정도로 치밀한 기술 검증기간을 거칠 정도로 기기선정 기준이 매우 까다로운 유럽의 공공서비스 분야는 진입장벽이 상당이 높은 시장이다. 이런 지역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블루버드는 2008년 유럽시장에 첫 진출 이후 유럽 각국의 공공기관 및 국영 철도/항공 업무 기기의 표준으로 인정받으며 도입이 가속화 되고 있다. 


실제로 폴란드 경찰의 현장 근무용 기기로 선정 된 이후 벨기에, 네덜란드, 이집트, 스코틀랜드, 모로코 경찰 등 유럽의 공공시장 진입이 두드러진다. 오스트리아 우정 공기업의 경우에는 신규도입 검증 테스트에서 기술점수 1등으로 블루버드 제품이 선정되기도 했다. 


이렇게 유럽시장 내 인지도가 급상승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민간기업에서도 블루버드 제품 도입이 이루어지기 시작했고 현재는 전세계 120개국 3,000여 고객사에 블루버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Q 블루버드가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비결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글로벌 탑플레이어들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블루버드의 핵심역량은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한 기술력에 있다고 생각한다. 4개 RF통신 통합모델, 산업용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세계 최초로 출시하고 Google, Microsoft와 기술협력 전략 파트너로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200여 건 이상의 지식재산권, 110건 이상의 기술/디자인 특허를 보유하고 진입장벽이 높은 독자기술을 확보하여 세계적인 기술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2015년부터는 R&D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인도에 R&D센터를 개소하고 24시간 운영되는 글로벌 연구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미국과 유럽법인 및 각국의 파트너들과 전방위적인 협력을 통해 고도의 소프트웨어(SW) 핵심 기술을 내재화하고 신규 서비스와 플랫폼을 발굴하는 등 블루버드 기술 개발의 거점으로 글로벌 시장 장악력을 강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의 엄격한 제품 도입 기준을 맞추고 신속한 대응 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협업을 중시하는 조직문화 또한 블루버드의 경쟁력이다. 블루버드의 비즈니스 분야는 기업의 인프라에 해당하는 분야다. 이는 신뢰도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고객의 로열티를 확보하기 위한 블루버드 구성원들의 협업과 고객지원이야말로 블루버드가 치열한 글로벌 시장 경쟁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비결이다.


Q 인도 R&D 센터를 기반으로 최근 아태지역 RFID 분야의 사업의 강화할 것이라는 발표를 들었다. 좀 더 자세히 소개해 달라.


아태지역의 자동인식분야는 전세계 권역별 성장률 중 최고치로 예상되는데, 그 안에서도 인도시장의 성장률이 가장 높다. 인도시장은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증가와 공공 서비스에 AIDC 기술을 통합하려는 정부 주도 사업이 확대되는 추세로 2019년 RFID 기술을 활용한 사업의 비중이 인도 AIDC시장의 30%를 넘어섰다. 블루버드는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인도에 설립한 R&D 센터를 중심으로 독립소프트웨어개발사(ISV) 파트너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현지 유통망을 재편해 새롭게 열리는 인도 RFID시장을 우선적으로 선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도의 모바일 플랫폼 전문 기업 에스퍼(Esper)社와 파트너 십을 맺고 인도의 RFID 사업을 강화하여 유통·물류·운송 분야의 성장 동력을 마련키로 했다. 에스퍼는 미국과 인도에 기반을 두고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블루버드의 플랫폼을 통해 고객의 업무환경을 IoT 기반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양사는 블루버드 제품을 사용하는 SMB(Small-to-Medium Businesses, 중소중견기업)고객들을 대상으로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에서 에스퍼의 모바일 플랫폼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용도에 따른 다양한 사양의 제품을 선보여 폭넓은 고객층 확보할 예정이다. 나아가 양사는 인도뿐만 아니라 아시아태평양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산업용 모바일 SF/EF/RP 시리즈. 이 제품군은 1D/2D 바코드 인식은 물론, 3G/LTE, Wi-Fi, Bluetooth, GPS, CAMERA, NFC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특수 기능으로 RFID 리더 연동이 가능하며 NFC/MSR/ICC 모듈을 내장하고 있으며 지문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Q 블루버드에서는 코로나19에도 해외에 성장 거점을 마련하고 다각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기존 패션이나 리테일 분야를 비롯해 헬스케어 시장을 겨냥한 신제품도 있나?


올해 초, IoT RFID 제품 및 솔루션을 확대하고 제품 라인업을 재정비하여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섰다. 글로벌 패션 리테일 Big3 브랜드(Zara, H&M, Uniqlo)에 모두 도입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휴대형 RFID제품(RFR900)을 중심으로 용도별 RFID 리더 4종과 기업의 사물인터넷 환경 구현을 위한 IoT 플랫폼 및 RFID 솔루션을 새롭게 출시했다. 


더불어, 기업의 RFID 환경 구축을 위한 워크플로우부터 솔루션 설계 자문ŸPoCŸ도입까지를 전체적으로 아우르는 컨설팅 서비스와 사용자 교육 및 기술지원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통합적 기업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국내에서 RFID 전 제품군을 개발·제조·판매하는 회사는 블루버드가 유일하며, 실제로 해외 리테일 분야를 중심으로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스마트 물류시스템을 갖추려는 수요가 많아지고 있고, 환자 및 의약품 관리시스템과 같은 헬스케어 분야의 문의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RFID 신제품 외에도 블루버드의 대표 제품군인 모바일 컴퓨터 신제품도 곧 출시될 예정이다. 내구성이 강하고 외부환경 자극에 강해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고사양의 산업용 모바일 주력모델인 EF시리즈와 헬스케어 분야와 소규모 리테일 매장 등 실내 환경에 더 욱 적합하게 설계된 VF시리즈가 출시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외관상 스마트폰과 동일하지만 기존의 산업용 기능이 탑재되어 고객들이 이질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HF시리즈 출시를 앞두고 있다. 


특히 EF와 VF제품군은 RFID스캔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RFID환경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의 흐름에 적극 대응하여 출시하는 신제품이다. 올해 블루버드가 내놓은 주요 신제품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고 있는 전 산업현장에서 필수적인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앞으로 출시될 제품은 가볍고 슬림하게 디자인하여 휴대폰과 차이가 나지 않는 휴대성을 높이는 한편, 디스플레이 크기도 고객의 요구에 맞게 다양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다. 


Q 올해 상반기를 지나고 있는데 블루버드의 중장기 계획이 있다면 알고 싶다.


올해 런칭한 RFID 신제품 라인업은 블루버드 비즈니스에서 아주 주요한 변화이다. 기존에는 산업용 모바일 제품과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주력했다면 RFID 신제품은 기업의 IoT 환경 구축을 위해 RFID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전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통합서비스이다. 이 비즈니스를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이미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대기업에 도입을 확대하여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연구 개발 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해 IoT 플랫폼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궁극적으로 IoT 토털 솔루션 제공업체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글로벌 전문 기술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글로벌 시장 장악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내부적으로 전문 연구 인력을 육성해 인공지능(AI), 블록체인 기술이 강화된 제품을 개발, 새롭게 열리는 시장에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 산업 분야에 걸쳐 나타날 잠재적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IoT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 국내 시장에서부터 신규 레퍼런스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김원정 기자 etech@hellot.net
Copyright ⓒ 첨단 & automationasia.net



상호명(명칭) : ㈜첨단 | 등록번호 : 서울,아54000 | 등록일자 : 2021년 11월 1일 | 제호 : 오토메이션월드 | 발행인 : 이종춘 | 편집인 : 임근난 | 본점 :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27, 3층, 지점 : 경기도 파주시 심학산로 10, 3층 | 발행일자 : 2021년 00월00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유활 | 대표이사 : 이준원 | 사업자등록번호 : 118-81-03520 | 전화 : 02-3142-4151 | 팩스 : 02-338-3453 | 통신판매번호 : 제 2013-서울마포-1032호 copyright(c)오토메이션월드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