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헬로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철도차량 손상검사를 위한 ‘철도차량 차체-대차 진단 기술 및 장비’를 개발하고 현장 적용성을 검증했다.
개발된 ‘자동진단 기술 및 장비’는 철도차량 차체와 대차를 잇는 연결 부분의 손상 정도 및 상태 검사를 위한 것으로 지난해 12월, 경강선 KTX 차량을 대상으로 현장적용 시험을 완료했다.
▲차체-대차 연결부분 손상 진단을 위해 철도차량 자동검사장비를 적용한 모습
국내에서는 철도차량을 진단할 때 비파괴 검사 시험법인 자기를 이용하여 금속 재료의 결함을 조사하는 자분탐상법(Magnetic Particle Inspection Method)과 초음파 탐상 장비를 활용하고 있다.
이런 진단 방법은 철도차량을 검사하기 전 검사 대상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비전처리 작업이 필요한데, 비전처리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비산먼지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개발된 자동진단 기술은 차체-대차 조립상태에서 비전처리 작업을 하지 않고, 차체와 대차연결부의 손상을 평가하는 기술이다. 철도차량의 차체와 바퀴시스템인 대차 연결 부분은 주행 시 안전이 최우선되는 부분이다.
검사 대상의 표면에 발생하는 손상을 검지하고, 결함 이미지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철도차량 표면과 내부결함을 동시에 검출할 수 있다. 검사장비를 소형화하여 휴대가 간편하고, 결함에 대한 판단이 빠르고 편리해 향후 철도차량의 손상 조사분석에도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철도차량기지 안에서 철도차량을 자동으로 검사하는 ‘철도차량 자동검사시스템’도 개발했다. 3차원 자동지그와 웨지형 초음파 센서를 결합하여 획득한 검출데이터를 이미지화한 기술로, 철도차량에 발생된 결함을 유지보수 관리자가 손쉽게 판단할 수 있게 했다.
철도연 이찬우 책임연구원은 “철도차량의 대차프레임, 차체 하부 프레임, 차량-대차 연결 부분의 안전진단 및 검사를 위해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기술”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