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 사용설명서#5] 스마트공장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려면?

2020.07.07 13:59:39

[첨단 헬로티]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려고 한다면, 왜 하려고 하는가? 단순히 매출을 향상시켜서 매월 지출해야 하는 고정비용을 걱정 없이 지불하고, 수출도 해서 좀더 안정적인 경영을 하고 싶다면, 그것 또한 스마트공장 추진의 목적이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공적으로 내 공장을 스마트화해야 한다.


중소기업중앙회에서는 이러한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매칭플랫폼, 컨설팅 등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러닝메이트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한 성공솔루션을 준비해놓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스마트공장지원실 조동석 실장으로부터 성공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기업이 준비해야 할 부분에 대해 들어본다.




어떻게 해야 스마트공장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까?


성공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서는 3가지 전제조건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첫째는 대표자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다. 두 번째는 스마트공장 구축은 대표자의 의지만으로 되는게 아니라 근로자와 회사가 같이 합심해서 이뤄지는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는 스마트공장 구축 전에 충분한 우리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진단과 설계가 필요하다.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받아서 단순히 솔루션만 구축하기 보다는 ‘스마트공장을 구축을 왜 해야 하는지?’, ‘이 구축을 통해서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등 이런 부분을 명화하게 진단한 후에 스마트공장이 구축되어야 가장 성공적인 구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공적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려면 우리 공장에 적합한 솔루션을 갖춘 공급기업을 찾아야 할 텐데 어떻게 찾아야 할까?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때 중소기업이 가장 어려워한 부분이 공급기업, 솔루션 구축기업을 찾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들을 찾는 것이 지금까지는 사실상 어려웠는데 중소기업중앙회에서는 공급기업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올해 1월에 중소기업 공급기업 매칭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 매칭 플랫폼은 중소기업이 솔루션 구축기업을 쉽게 찾고 또 나에게 맞는 구축기업을 찾을 수 있도록 구축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이 매칭플랫폼에 들어와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중소기업중앙회 스마트공장지원실 조동석 실장


3단계로 구성된 매칭플랫폼을 통해  공급기업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기업에서 적합한 공급 기업을 찾는 게 정말 가능한지 의문이다.


매칭플랫폼을 1단계, 2단계, 3단계로 상세하게 만들어놓았지만 사실은 기업에서 3단계만으로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매칭플랫폼이 스마트공장 구축을 하는데 가이드역할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본 자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단계 이상을 살펴보면, 그 공급기업에서 공급했던 사례, 특히 우수 사례, 그리고 그 공급기업이 잘 할 수 있는 시스템, 솔루션 등을 다 올려놨기 때문에 쉽게 중소기업에 다가설 수 있고 많은 공급기업이 올라가 있지만 중소기업이 검색어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부분, 예를 들면, MES가 필요하다거나 PLM이 필요할 때, 이런 부분을 검색을 하면 관련된 공급기업이 압축해서 검색결과로 나오게 된다. 공급기업을 찾는 것으로 부족할 경우에는 사전 컨설팅을 통해서 좀 더 상세한 상담을 받아 볼 수 있다.


사전 컨설팅은 무엇인가?


중소기업중앙회는 삼성전자와 포스코가 사업계획 전에 요청을 하면 그 기업에 방문을 해서 지단과 설계를 컨설팅해주고 있다. 이 기업에 맞는 스마트는 어떤 것인지? 어떤 솔루션을 구축해야 하는지, 이 솔루션을 구축한 목표는 어떤 것인지 등을 사전 컨설팅을 통해 상담받을 수 있다.

상담은 중소기업중앙회로 전화를 주면 기업에 전화연락하는 구조이며 비용은 무료이다.


소기업, 즉 C형의 경우 기존 수작업에 의존해왔던 공장들이 많은데 이들 기업이 스마트공장 구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나?


사실 작은 기업이 스마트공장 구축에 대해서 많이 주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스마트공장하면, 대개 거창하고 우리 기업과 상관없고 큰 규모를 생각하는 기업들이 많다. 하지만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은 정부에서 수준 평가한 레벨 1, 2, 3, 4, 5단계로 다섯가지 단계가 있다.


단계가 높을수록 고도화를 의미하는데 1단계에 있는 레벨도 사실 중소기업에서 수준참여가 가능하며 그 단계 만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기업의 1단계 사례를 볼 때 효과가 높은 사업이 여럿 있었다.


예를 들면,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김치, 김치 업종의 스마트공장을 들 수 있다. 김치업종이 스마트가 될까라고 생각할 것이다. 지난해 스마트화를 추진한 결과 김치를 버무리는 시간이 단축이 됐고, 온도와 습도를 스마트화로 관리하면서 굉장히 품질이 우수해지면서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가격도 낮아지면서 낮은 가격의 중국김치에 비해 품질과 함께 가격까지 착한 우리 한국김치가 소비자들에게 더 다가갈 수 있게 되는 개기를 마련하게 됐다.


김치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업종도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 참여가 가능하다. 예를 들면, 철재가구를 조립하는 기업에서는 1단계만으로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2단계, 3단계로 올라가도 그 기업에서 활용도가 떨어진다. 즉 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1단계 수준이라도 그 기업에 맞다면 그것이 진정한 스마트라고 생각한다.


보다 성공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해결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스마트공장지원사업이 1년에 마무리되어야 하는 사업이다. 그런데 많은 기업들이 충분한 사업기간을 요구하고 있다. 스마트공장은 진단과 설계가 굉장히 중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이 기간이 사업기간 내에 충분히 보장이 되어야 한다. 진단과 설계를 충분히 한 후에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사업기간을 1년보다는 2년. 꼭 1년으로 정하지 말고 기업의 특성에 맞게 유연하게 사업기간을 정했으면 하는 기업들의 의견이 있다.

김원정 기자 etech@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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