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세계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 전국 각지에서 열려

2019.01.09 22:12:09

[첨단 헬로티]


산업통상자원부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와 함께 ‘2019 세계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1월 9일 서울 개최를 시작으로 ▲10일 부산, 대구·경북, 광주·전남, 대전·충남, ▲11일 강원, 전북, 울산, 충북, 경남에서 개최된다.


9일,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설명회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1,00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가하였다.


기조연설에서는 세계적 컨설팅기업 맥킨지의 최원식 한국사무소 대표가 ‘4차 산업혁명, 기회와 도전’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다.

이 발표에서는 한국경제가 4차 산업혁명으로 2030년까지 230조~460조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 ①디지털경제 인프라 구축, ②지능화 사회정책 수립, ③규제완화·신규벤처 진입장벽 제거 등 과제를 제시했다.


이어서 KOTRA의 10개 해외지역 본부장이 권역별 2019년 시장 전망, 예상 이슈 등 분석을 통해 산업별 진출 전략·경제 협력 분야를 제시하여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다각도의 정보를 제공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정승일 차관은 축사에서 “중소·중견기업이 어려운 수출 여건을 극복할 수 있도록 수출금융 확대, 신남방·신북방 등 신흥시장 진출지원 강화, 현장 수출애로 해소 등 범부처 수출지원 역량을 총집결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설명회는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센터, 해외진출 상담센터 등 해외진출 상담부스를 운영해 참여 기업들이 현장에서 심도 있는 컨설팅과 KOTRA의 올해 수출 지원사업에 대한 상세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KOTRA·무역보험공사·무역협회 등 수출 유관기관은 중소·중견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해외진출 지원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기업별 수출역량 분석과 맞춤형 지원’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KOTRA는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역량을 진단해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고, 수출 유관기관은 지원이 필요한 분야에 적합한 맞춤형 수출 지원사업을 지원해 수출 역량을 높인다.


특히, 올해는 내수·초보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어려움을 겪는 위기지역 기업과 신남방·신북방 등 유망시장으로의 지원을 확대했다.


▼2019년 신설·확대되는 수출지원사업

< 성장단계 >

2018

2019

창업기업 육성

 

 

- 해외무역관 창업거점 신설 (신규)

-

20개소

- 본글로벌 창업기업 육성 지원 (신규)

-

100개사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 내수·초보기업 전용 무역사절단 (신규)

 

40

- 바이코리아내 온라인 전시관 구축 (신규)

-

4,000개사

- 온라인 플랫폼 초청 입점지원 설명회 (확대)

1

5

- 수출바우처 내수기업 지원 강화 (확대)

150개사

200개사

- 내수 사회적기업 지원 확대 (확대)

90개사

120개사

수출 초보·유망기업 지원

 

 

- 해외전시회 참가기업 무역보험 및 보증할인 (신규)

-

무보 10% 할인

- 해외 유력전시회에 온라인 한국관 운영 (신규)

-

5~6, 250개사

- 바이코리아 활용 O2O 수출지원 구축 (신규)

-

사절단·상담회 참여기업

- 수출 중단방지 1:1 컨설팅 (확대)

1,000개사

1,200개사

- 해외공동물류센터 확대 (확대)

8개국, 14개소, 180개사

12개국, 22개소, 300개사

< 진출시장 >

2018

2019

신남방·신북방 진출지원 강화

 

 

- 아세안 진출지원 위한 아세안 데스크 설치 (신규)

-

신설

- 지사화 신남방·신북방 지원 강화 (확대)

922개사

973개사

- 신남방 소비재·서비스 진출지원 강화 (확대)

(소비재) 방콕 뷰티전시회(7), 자카르타 국제 프리미엄 소비대전(4분기)

(서비스) 한류연계 프랜차이즈 진출(3분기), 동남아 보건의료 사절단(9)

- -러 협력 프로젝트 발굴 강화 (확대)

CIS 농업협력플라자(4), 극동러시아 프로젝트 파트너쉽(5), 조선사절단 파견(9)

- 신남방·신북방 등 신흥시장 무역사절단 확대 (확대)

75

85

중국 진출기반 강화

 

 

- 중국 무역관 3개소 신설 (신규)

19개 무역관

22개 무역관

신흥국 프로젝트 진출 강화

 

 

- 환경·에너지 등 인프라 프로젝트 발굴 강화 (확대)

(신흥국) 글로벌프로젝트플라자 개최(4, 아시아·중동 등 발주처 100개사 방한)

(친환경·신에너지) 글로벌그린허브코리아 (9, 발주처 120개사 방한)

(PPP) MDB 연계 PPP 지원사업(10), 유망국 PPP 진출 로드쇼 등

- 공공조달 등 신흥·틈새시장 진입 강화 (확대)

해외공공조달 수출상담회(4분기), UN기술 박람회(하반기), 권역별 조달사절단(2)

<업종·지역>

2018

2019

조선·자동차 등 지원 강화

 

 

- 해외전시회 지원 강화 (확대)

8

10

- GP·수출상담회 지원 강화 (확대)

19

26

- 무역사절단 지원 강화 (확대)

54

70

신산업

 

 

- 혁신성장 13대 유망분야 상당회, 수주사절단 파견 등 추진 (신규)

유망분야

신규사업

미래차 부품

전기자동차 OEM 대상 전장부품 공급망 개설

스마트그리드

동남아, CIS 등 대상 전력효율화 프로젝트 수주 컨소시엄 발족

친환경선박기자재

해외 전문전 연계 상담회 개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수주단(K-Smart-city) 파견(4)

로봇

K-Robot 로드쇼(3), 유망기업 육성(20개사)

스마트팜

CIS, 중앙아시아, 일본 시장 타깃 스마트온실, 축산시스템 상담회

제약바이오

글로벌 Top 30과 복합 파트너링

스마트헬스

진단기기, 병원시스템, 원료의약품 중심 글로벌 파트너링 추진

에듀테크

베트남, 인도네시아 타깃 선단형 진출지원

디지털콘텐츠

플랫폼 사업자 (웹툰, AR/VR) 해외진출 집중 지원

혁신소비재

500만달러 이상 수출하는 히트 브랜드 100개 육성

종합

혁신산업대전(10), 미래차 등 글로벌 제조위탁

소비재·서비스

 

 

- B2C 전문몰을 B2B 온라인 전문무역상사로 육성 (신규)

-

20개사

- 글로벌 플랫폼 입점지원을 통한 파워셀러 육성 (확대)

421개사

500개사

- 한류 활용 서비스 해외진출 강화 (확대)

(프랜차이즈) K-Beauty, K-Food 전문 쇼핑몰 개발(하노이/정저우·청두, 신규)

(디지털콘텐츠) 웹툰사이트(5) 현지화 및 콘텐츠기업(100) 동반진출 지원(신규)

(한류박람회) 콘텐츠진흥원 연계 개최(2)

지역

 

 

- 국내 글로벌트랜스포텍 전시회(차부품) 전용관 조성 (신규)

-

100개 기업

- 지역무역사절단 확대 (확대)

218, 1,500개사

225, 1,600개사

- 위기지역 사절단 확대 (확대)

54

70

- 지역산단 무역사절단 (확대)

1

5

- 지역 특화 해외마케팅 확대 (확대)

70

80

<인력 등>

2018

2019

인력

 

 

- 중남미(IT분야) 사전교육·현지취업 지원 (신규)

-

25

- 특성화·마이스터고 대상 취업연계 FTA인력양성 (신규)

-

100

- 해외 현지 취업행사 확대 (확대)

33, 765

35, 900

- 지역 무역투자 교육 확대 (확대)

41, 1,249

48, 1,500

기타 서비스

 

 

- 보이는 ARS·세계시장 핫라인·인증전문기관 인력 매치 등 원스톱 상담시스템 강화 (신규)

- 해외 열린 무역관 서비스 지속 확대 (확대)

118개소

123개소


조상록 기자 mandt@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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