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비즈니스 가치 창출 기여도 높아진다

2018.04.30 10:49:49

[첨단 헬로티]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 데 있어 인공지능(AI)의 역할이 점차 커질 것으로 보인다. 고객 경험, 신규 매출, 비용 절감 등을 이끄는 데 있어 AI가 핵심 도구가 된다는 것이다.


가트너(Gartner)는 2018년 AI로 파생될 글로벌 비즈니스 가치가 전년 대비 70% 증가한 1조2,0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2022년에는 3조9,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트너 리서치 부사장인 존 데이비드 러브록(John-David Lovelock)은 “AI는 연산능력, 규모, 속도, 데이터 다양성, 심층신경망(DNN) 발전 등으로 향후 10년간 가장 파괴적인 기술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AI 비즈니스 가치의 성장은 다른 신흥 기술과 마찬가지로 전형적인 S곡선 패턴을 보인다. 2018년 성장률은 70%에 달할 것으로 보이지만,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성장률이 점차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러브록 부사장은 “초기 기업들은 고객 유치를 목적으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강화에 AI 기술을 주로 활용했기 때문에 ‘고객 경험(CX)’의 개선이 AI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겨졌다. 또한, AI가 의사결정 개선과 업무 자동화를 위한 절차 효율성 증대에 활용됨에 따라 ‘비용 절감’이 중요한 비즈니스 가치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2021년에는 ‘신규 매출’이 AI 비즈니스 가치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로벌 AI 비즈니스 가치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2018년 전체 글로벌 AI 비즈니스 가치 중 심층신경망(DNN)과 같은 ‘의사결정 지원’이 38%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2022년에는 의사결정 지원이 다른 AI 이니셔티브를 능가할 만큼 성장해 글로벌 AI 비즈니스 가치의 44%를 차지할 전망이다.


러브록 부사장은 “심층신경망은 기존에 수치화하거나 분류하기 어려웠던 빅데이터의 데이터 마이닝과 패턴 인식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기존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입력값을 만들어 낸다. 이는 데이터를 분류하던 사람의 업무를 알고리즘이 직접 처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의사 결정을 돕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기능은 기업의 의사 결정과 상호작용 프로세스의 자동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기업의 비용과 위험을 감소시키고, 마이크로타겟팅, 세분화, 마케팅, 판매 개선을 통해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글로벌 인공지능 비즈니스 가치 전망(단위: 십억 달러)>

 

2018

2019

2020

2021

2022

비즈니스 가치

1,175

1,901

2,649

3,346

3,923

성장률(%)

70

62

39

26

17

출처: 가트너(2018년 4월)


‘가상비서’의 비중은 줄어들 전망이다. 2018년 가상비서가 글로벌 AI 비즈니스 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6%에 이르지만 2022년에는 26%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한층 성숙해진 다른 AI 유형들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의사결정 자동화 시스템’은 AI를 활용해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 특히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거나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고, 손글씨와 이미지를 처리하며, 기존 시스템에 접근이 불가능했던 데이터를 분류하는 등 다양한 업무들을 돕는다. 


의사결정자동화 기술이 성숙해지면서 기업은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하고, 데이터 모호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향후 기업이 더 많은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도록 돕는다. 의사결정 자동화가 2018년 글로벌 AI 비즈니스 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에 불과하지만, 2022년에는 16%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제품’은 2018년 글로벌 AI 비즈니스 가치에서 18%를 차지했으나, 2022년에는 14%로 감소할 전망이다. 이는 다른 심층신경망 기반 시스템 유형이 발전하면서, 스마트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조상록 기자 mandt@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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