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헬로티]
앤비젼, 차세대 제품과 솔루션으로 고객들의 개발 과제의 성공 지원해 나갈 것
올해 앤비젼은 머신비전 시장에서 오랜 기간 주력해오고, 현장에서 안정성을 검증 받아온 High-end TDI Line scan카메라 및 산업용 렌즈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적 도약을 할 수 있는 차세대 제품 및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앤비젼 김덕표 대표를 만나 국내 머신비전 시장에 대한 견해와 주요 사업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 (주)앤비젼 김덕표 대표
Q. 앤비젼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앤비젼은 사람의 눈을 대신하여 인지하고 판단하는 비전 솔루션을 핵심으로 머신비전 분야의 핵심 제품과 엔지니어링 컨설팅,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전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머신비전 기술은 제조 과정에서의 물리적 형상 및 결함 추적, 표면 마무리 검사, 색상 검사 등의 품질 검사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에서부터 PCB, 소형 전자부품, 모바일, 디스플레이, 자동차, 철강, 식음료 산업 등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으로 적용 분야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앤비젼은 이러한 다양한 산업의 필요에 맞는 머신비전 솔루션을 제공하여 각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을 높이는 일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앤비젼의 머신비전 사업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A. 앤비젼은 고객이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신 기술들이 적용된 혁신적인 솔루션과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기술 개발을 활성화하고, 차세대 제품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창의적 솔루션을 선제적으로 제안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시스템 설계를 지원하는 머신비전 솔루션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머신비전 교육센터 운영, 최신 시장 동향 및 기술 정보 제공을 위한 세미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머신비전 시스템을 도입하는 고객의 역량 또한 함께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올해 주력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 및 솔루션은 무엇인가요?
A. 올해 앤비젼은 머신비전 시장에서 오랜 기간 주력해오고, 현장에서 안정성을 검증 받아온 High-end TDI Line scan카메라 및 산업용 렌즈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적 도약을 할 수 있는 차세대 제품 및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그 동안 Teledyne DALSA와 앤비젼은 고객의 니즈에 집중하여, 평판디스플레이 검사기술 로드맵의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센서구조 및 성능, 인터페이스, 고객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는 케이블 이슈까지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의 혁신을 이루었으며, 그 결과물을 드디어 고객과 시장에 선보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머신비전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들을 월등히 뛰어넘는 성능과 핵심 기술, 높은 제품 완성도로 주요 시장의 고객들의 생산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Area scan 카메라 분야 역시 향상된 가성비로 높은 품질과 서비스에서 만족을 제공하는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뿐만 아니라, 해상도 확장으로 더 넓은 영역을 더욱 정밀하고 빠르게 검사할 수 있는 신규 솔루션을 선보여, 고객의 니즈에 맞는 보다 다양한 제안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2017년 국내 머신비전 시장에 대한 평가를 해주신다면...
A. 2017년 국내 머신비전 시장은 2016년도 대비 약 30% 가량 성장하지 않았을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OLED 분야에서 다양한 국내외 설비투자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졌고, Mobile Device에 다양한 신기술 도입으로 인해 부품에 대한 검사 수요가 증가한 것이 주요 성장동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 국내에서 머신비전 도입 확산 가능성이 높은 산업 영역은 어느 분야가 있을까요?
A. 중국의 경우, 물류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철도, 인쇄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의 경우, 평판디스플레이, 전기전자부품, 광학부품, 반도체 분야의 검사가 여전히 주요 분야라 생각됩니다. 딥러닝 기술 등의 도입으로 인해 기존 주요 분야에서의 혁신으로 새로운 수요가 발생될 가능성에 대해서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Q. 머신비전 산업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표준화입니다. 표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A. 기존에 Camera Link라는 하나의 표준으로 충분했던 카메라 인터페이스도 Camera Link HS, CoaxPress, 10GigE, USB 3.0 등 더 다양하고 유연성 있는 인터페이스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앤비젼은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 맞추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핵심 기술 확보를 통해 고객 및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세 타이밍 에러가 가장 낮은 Camera Link HS 인터페이스는 앞으로 점차 고속화되어 가고 있는 카메라에서 정밀한 시간 제어를 위해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앤비젼에서 개발하고 있는 차세대 고속 카메라도 이 인터페이스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Camera Link HS는 2.1GB/s의 전송 속도에서 최근 8.7GB/s까지 성능이 향상되고 있어 현재 가장 높은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표준기술의 발전에 대해 적극적으로 현장에서 검증하고 피드백하여 신기술이 표준에 안정적으로 적용되도록 협력하고 있으며, 빨라진 속도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으로 원거리 전송이 가능하도록 fiber optic를 기존 기술에 호환되도록 케이블 솔루션 개발에도 적극 참여하여 출시 예정에 있습니다.
Q. 머신비전 시장의 기술 트렌드도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떠한 대응을 하고 있나요?
A. 카메라를 포함한 센서는 스마트 팩토리에서 핵심 정보를 생성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구성 요소입니다. 이에 앤비젼은 2D, 3D 카메라 등 센서의 다양화를 통한 정보의 개선과 머신비전 카메라, 렌즈 등의 원가 혁신을 실시하여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저변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동일하거나 더 높은 가치를 더 적은 비용으로 얻을 수 있도록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고, 가격, 품질, 서비스 등에서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일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Q. 2018년도 목표는 무엇인가요?
A. 올해 앤비젼의 목표는 출시될 차세대 제품과 솔루션들을 바탕으로 주요 고객들의 개발 과제에 대한 성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고객의 기술적 어려움과 고민들을 해결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앤비젼이 본분으로 여기는 ‘Supporting Your Vision’입니다. 앞으로도 고객들을 시장에서 성공하게 함으로써, 성공하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