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의류산업 경쟁력으로 자리잡나...22일 의류RFID 구축 세미나 개최

2017.09.04 01:41:36

 

[첨단 헬로티]

올해 글로벌 의류산업에 사용될 UHF RFID 태그가 약 87억 개에 달할 전망이다. 전체 RFID 시장의 HF와 UHF 태그 수요인 182억 개의 40%를 넘는 수치다. 그만큼 RFID 시장에서 의류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한 것을 알 수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DTechEx Research가 새 보고서 ‘RFID 예측, 업체 및 기회 2017-2027’를 바탕으로 2017년 RFID의 총 시장 규모가 11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15년의 99억 5천만 달러, 2016년의 105억 2천만 달러에서 많이 증가한 수치다. 여기에는 RFID 태그, 리더기 및 소프트웨어/서비스, 카드, fob 및 수동과 능동 RFID를 위한 기타 폼 팩터 등이 포함된다.

 

소매 부문에서의 RFID는 주로 의류산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2017년 의류분야의 RFID 태그만 해도 87억 개에 달한다. 그러나 자라와 유니클로 등 글로벌 대표 SPA 브랜드가 속속 RFID 도입을 선언했음에도 2017년 RFID의 의류산업 침투율이 20% 미만인 것을 고려할 때, 아직 성장의 여지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도 의류산업에서의 RFID 활용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크리스패션과 엠케이트렌드가 RFID 시스템을 확산하고 있으며, 영원무역, 이랜드, K2 등의 업계 대표 브랜드가 속속 RFID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관련 업계에서도 RFID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주)첨단은 오는 9월 22일 삼성동 섬유센터빌딩에서 '의류RFID 구축전략 세미나(https://goo.gl/rE2Azx)'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의류산업의 대표적인 사례인 영원무역의 RFID 시스템 구축부터 글로벌 의류산업의 RFID 도입 트렌드 및 사례, 그리고 의류기업들이 RFID를 도입하기전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의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특히, 의류산업 RFID 시스템 구축을 선도하고 있는 엠프론티어, 유성소프트, 아세테크 등이 발표연사로 참여해 의류기업이 RFID를 도입할 때 시행착오를 덜 겪을 수 있는 방법, 그리고 RFID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선착순 7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의류업계 RFID 도입에 관심있는 분들은 의류RFID 구축 전략 세미나 홈페이지(https://goo.gl/rE2Azx)를 통해 등록할 수 있다.

김진희 기자 jjang@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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