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헬로티]
산업용 통신 솔루션 제공 업체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라즈베리 제조업체인 엘러먼트14(Element14)와 협력해 산업용으로 설계된 라즈베리 파이 3 아키텍처 기반 netPI플랫폼을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netPI 플랫폼은 단일 보드로 라즈베리파이3 회로와 힐셔 netX 산업용 다중 프로토콜 네트워크 컨트롤러를 결합한 것이다.
힐셔에 따르면 netPI 플랫폼은 IoT와 인더스트리 4.0 자동화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netPI는 냉각역량이 향상돼 쿼드 코어 CPU가 50도 주변 온도에 이르기까지 성능 저하 없이 최대치로 돌아갈 수 있다.
전원 중단 시에 7일간 유지되는 하드웨어 RTC,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전력 페일 세이프 (power fail safe) FRAM 그리고, 2개의 추가적인 산업용 이더넷 포트를 포함하고 있다. 또 무선통신이 가능하고, 견고한 금속 하우징으로 제작됐다.
netX는 PROFINET IO-Device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보안 향상 리눅스를 기반해 IEC 62443 사이버 보안 표준도 지원한다. 그런만큼, 보안 위협에 대비해 보안 부트, 승인된 패키지를 사용한 업데이트, 사용자 및 권한 관리, SSH 콘솔 접속 금지, https 보안 접속을 통한 통신 같은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다.
netPI는 사용자가 호스트 리눅스를 변경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없는 구조다. 대신에 컨테이너 가상화 기술인 도커(Docker)가 사전에 설치돼 있다. 도커에 포함된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은 리눅스 호스트를 보호하는 컨테이너에 캡슐화되어 실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