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을 위한 모바일 카드결제 서비스 웨어러블 포스
“작은 땅콩이 만들어낸 기술이 세계 시장에 도전한다”
중소기업을 위한 모바일 카드결제 서비스 기술 개발
ICT 서비스 산업의 성장으로 다양한 곳에서 응용되고 있지만 영세사업자까지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특히 결제서비스는 보안의 취약점, 해외 로열티 지불 및 개발비용 증가로 인한 경제적인 문제를 비롯해 사용자 업무환경에 비효율적인 ICT 서비스 문제 등으로 중소기업에 맞는 서비스는 항상 부족할 수밖에 없다. 그로 인해 중소기업의 경쟁력은 항상 미흡하다. 영세기업이 겪는 인력부족, 개발 비용, 로열티, 기술 부족 문제 등 산업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은 심각한 수준이다. ‘모바일 결제서비스’라고 하면 카카오 페이나 삼성 페이처럼 소비자 입장에서의 간편결제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판매자 입장에서의 간편 서비스는 그마저 부족하다. 판매자를 위한 결제서비스는 핀테크 서비스의 한 분야로, 해외의 경우 Square나 izztele과 같은 제품이 세계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만큼 영세산업의 부족한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 시장까지 도전장을 내밀어 볼 필요가 있다.
시계나 목걸이처럼 착용하는 웨어러블 POS로 진화
본 연구 과제를 통해 결제전용 통합 커널 OS를 개발하고 유효카드 검증 모듈을 리더기에 내장해 운영체제별로 인증획득 과정을 생략했다. 공개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지 않아 보안을 더욱 강화할 수 있었다. 또한 운영체제별 EMV 국제표준 인증 획득 절차를 생략 가능해 개발기간 단축이 가능하고, iSO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에 영향을 받지않고 단말기 및 애플리케이션 응용 개발이 용이해져 서비스 확장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나아가 단말기에서 유효카드 검증 후 POS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카드 정보를 전달하기 전에 유효한 카드는 ‘Payment Gateway’나 금융사의 요구에 따라 암호화가 가능해 카드 정보 보호가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다. 카드 정보를 스마트폰에 입력하거나 저장하지 않아도 쉽고 편리하 게 카드결제가 가능하다. 즉 카드 정보를 리더기가 읽어서 암호화한 후 스마트 기기에 전송해 줌으로써 스마트폰에서 이벤트 추적에 의한 해킹사고를 줄일 수 있고, 카드 정보를 매번 입력하는 방식을 취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이용에 편리한 특징을 갖고 있다.
이 기술은 2012년 8월 특허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다수의 특허가 출원 및 등록되고 있으며, PCT를 시작으로 개별국 진입을 시작하고 있다. 2015년 4월 EMV 국제표준인증 획득을 통해 전세계 시장 진출이 가능해졌고, 2015년 8월 산업통상자원부의 NET인증을 획득을 통해 국내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UAE 파트너 발굴, 미래부 K-Global 300 선정 등 성과도 낼 수 있었다.
틈새시장에서 찾은 혁신
전 세계적으로 배달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지만 업체의 영세성때문에 이들을 위한 맞춤서비스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환경의 틈새를 보고 모바일 카드 결제서비스 기술을 이용한 웨어러블 POS로 모바일 서비스화를 시도했다. ICT 서비스 부족으로 대기업에 비해 취약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상황 개선 방안으로 중소기업간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고, 이를 발판으로 새 로운 서비스 기술을 개발할 수있는 기회를 만들었다.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중소기업이 만들어내고, 종속이 아닌 평등의 시너지가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들을 만들어내는 데 기여할 것이다.
핀테크 서비스 활성화에 기여
카드 결제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IC카드 사용 의무화가 진행되고 있어 EMV 국제표준을 요구하는 제품개발이 필요하다. EMV 인증은 고가의 로열티 지불 및 OS별 커널을 개발해야하는 문제점으로, 타산업과 대비해 다양한 응용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제약을 받아왔다. 본연구는 EMV인증의 문제점을 최소화해 서비스 확장이 용이하다.
또한 중소기업 간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어 타 산업과 동반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금융서비스를 확대시켜 고품질의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 모바일 결제 솔루션(jiniPAY)
소환현실기반 콘텐츠 제작 위한 실감형 인터랙션 NUI/NUX 플랫폼 기술 개발 연구
“풍부한 IT융복합 콘텐츠 응용 기술 선점에 총력”
새로운 IT시장의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한 NUI/NUX 기술
실세계 공간에 컴퓨터 속의 가상공간의 내용을 소환해 사용자의 동작 제어에 따라 컴퓨터 속 가상 공간을 실세계 공간으로 표출해주기 위한 소환현실 플랫폼 기술은 미래 IT 기술의 대표적인 사례로 제시 되고 있다. 소환현실 플랫폼 개발 및 관련 기기 개발과 응용 서비스 개발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특히 NUI의 핵심 요소기술에 해당하는 인터랙션 기술들은 오랜 기간의 연구 개발이 필요한 원천성 높은 기술 중 하나다. 국내의 경우, 시장의 부재로 인해 기술 축적이 불가능하고 해당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 관이 없어 연구개발을 할 전문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어왔다. 최근 NUI 원천기술들 이 기업 생존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면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관련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IT융복합 콘텐츠 응용기술 선점 노력
실감형 인터랙션 NUI 요소 기술을 반영한 NUI/NUX 미들웨어 프레임워크를 연구·개발해 소환 현실 응용서비스를 실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2015년에 총 20건의 기술이전에 대해 2억 5,000만 원의 기술료 수입 성과를 냈고, 이중에서 이미 상용화로 이어진 사례도 2건 있다. 이와 함께 NUI/NUX Developer Portal(http://nuixitrc-developer. dongguk.edu) 사이트를 구축해 해외에도 본 센터의 기술을 홍보해 라이센스 판매 방식 등의 상용화를 도모 중이다. 이외에도 카페의 영업 효율과 고객의 주문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개발한 비접촉식 인터랙티브 주문 시스템 ‘스마트 테이블’을 비롯해 사용자의 3D 신체 정보를 이용하여 게임을 조작하는 ‘실감형 기능성 지 리 학습 게임’과 직관적 제스처를 통해 집 전체의 인테리어를 디자인할 수 있게 한 ‘NUI 기반 가상 하우징 시 뮬레이터’, 손동작을 이용한 가상 화학실험 강의 ‘NUI 및 홀로그래피 스크린 기반 화학 실험 강의 시스템’, 카메라로부터 입력된 얼굴 영상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나이를 예측하는 ‘얼굴 나이 인식 솔루션’, 소환현실 환경구축을 미리 검증하고 미리 실험하게 해보는 ‘소환현실 환경설계 시뮬레이터’, 원격교육을 위한 소환현 실 인터랙션이 가능한 ‘투명 디스플레이 기반 소환현실 인터랙션 시스템’, 누구나 쉽게 드론을 조작할 수 있도록 지원 가능한 ‘NUI기반의 비행로봇 원격제어시스템’ 등의 시제품을 제작하며 가시적인 연구 성과를 내고있다. 본 센터는 이러한 소환현실 플랫폼 기술을 다양한 IT융복합 분야에 활용함으로써 스마트한 가치 창 조를 통해 풍부한 IT융복합 콘텐츠 응용기술 선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상용화 추진을 위해 구축된 NUI/NUX Developer Portal 웹사이트
ICT융합분야에서의 차세대 핵심 인터페이스 기술
최근 ICT 융합 기술의 판도는 IoT와 웨어러블 기기가 대세이며, 기존 컴퓨터를 대체하는 기기들에 걸맞는 새로운 NUI 기술이 NUX 관점에서 개발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최근 주목받는 음성인식의 경우, 탐색 및 포인팅 인터랙션을 수행하기 어렵지만 이 문제점을 본 연구센터의 손가락 및 손동작 인식 기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어 차세대 IT 기기의 핵심 인터페이스 기술로 채택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뿐만 아니라 각각의 요소기술들은 원격 제어 로봇, 컴퓨터 비전 등의 미래 산업의 전처리 기술로 사용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소환현실 기반의 콘텐츠 플랫폼 운영기술 및 실감형 콘텐츠 제어를 위한 NUI/NUX 기술 등은 공연, 전시를 비롯한 문화 콘텐츠와 접목해 새로운 문화콘텐츠 창조 및 신산업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본 센터에서 연구하는 기술들과 양성된 고급 인력들이 국외 기술에 대응하여 국내 기술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 뮤지컬 공연에 적용된 NUI 기반 드론 제어 기술
NUI/NUX 기반의 신규 인터페이스 시장 창출
실감형 인터랙션 NUI를 이용한 제품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6년에 280억 달러, 국내 시장 규모는 3,2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각각 전망된다. 본 센터의 실감형 인터랙션 NUI/NUX플랫폼 기술을 의료, 조선, 기계, 로봇공학을 비롯해 교육 및 학술분야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분야에 활용한다면 기기와 응용 서비스의 동시 발전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센터는 국내 업체와 협력하여 개발된 NUI/NUX 기술을 활용해 시제품 및 응용서비스를 개발 및 상업화를 통해 해외 업체와 협력해 국제 시장 진출도 도모할 것이다.
▲ NUI/NUX 기반 지폐영상의 일련번호
패턴 편파 빔분할 다중접속 방식의 5G 이동통신기술, 세계 최초 개발
“5세대 이동통신으로 발전 위한 핵심 기술 확보”
차세대 5G 모바일 기술에 대한 선점 필요
요즘 모바일 서비스는 단순 전화 기능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초고화질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중화됨에 따라 더 높은 통신용량을 요구하고 있다. 5세대 이동통신의 경우 기존의 용량대비 1,000배에 가까운 용량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패턴 편파 BDMA 기술 개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용량 증대를 위해서 송수신단에 안테나를 여러개 사용하는 MIMO 기술이 연구됐다. 안테나간 거리가 충분히 멀리 떨어진 경우 송수신 안테나 간에 독립적인 경로 형성을 만들 수 있다. 독립적인 경로를 이용해 동시에 여러 데이터를 전송하며 용량 증대를 얻는 기술이다. 그러나 MIMO 기술과 빔포밍 기술을 같이 사용하면 안테나 크기가 너무 커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독립적인 경로 형성도 어려워진다. 이와 달리 본 과제에서 제안하는 패턴 편파 BDMA 기술이란 방사패턴이 충분히 다른 안테나들을 좁은 공간에 집적하더라도 빔 이득과 빔 안에서 용량 이득을 얻기 위해 MIMO 기술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는 개념을 나타낸다. 이를 위해 본 과제에서는 서로 패턴이 많이 달라 높은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안테나를 개발하고 좁은 공간에 안테나를 간섭이 적은 상태로 집적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집적된 패턴 편파 안테나를 반파장 간격으로 배열해 패턴 편파 안테나마다 특정한 가중치를 가한 신호를 주면 방향성을 지니는 빔을 형성해 수신 신호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동시에 여러 가중치를 사용해 멀티 빔을 만들고 각 빔에 서로 다른 MIMO 신호를 전송한다. 이런 방식으로 공간을 여러 빔으로 분할하고 패턴 편파 안테나를 이용해 빔 이득과 MIMO 이득을 동시에 얻는 패턴편파 BDMA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 결과, 빔 이득과 패턴 편파 이득은 서로 완전히 독립적이지 않기 때문에 최적의 설계를 통해서 빔 이득과 MIMO 이득을 동시에 얻을 있다는 것을 알게됐다. 또한 패턴 편파 BDMA 기술을 검증하기 위해서 상용 EPC, 상용 LTE 모뎀, 빔포머, 패턴편파 안테나로 구성된 기지국과 상용 단말을 포함하는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12개의 빔 각각에서 2배의 MIMO 이득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
▲ P2BDMA 기지국 시스템 구성도
▲ P2BDMA 기지국 시스템 구성도
효율적인 패턴 편파 BDMA 기술의 검증
세계 최초의 패턴 편파 BDMA 기술은 진보된 개념의 기술로, 기존 MIMO 시스템의 용량을 여러개의 빔과 반파장 내에 집적된 패턴 편파 안테나를 이용해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5G 스펙트럼 효율 분야의 학술연구에서 기존의 모바일 이동통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패턴 편파 BDMA 기술과 집적화 안테나 기술을 각종 이동기기와 가전기기에 적용하면 세계 이동통신시장을 선도하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 P2BDMA 기술 개념도
IT 강국으로서의 5G 기술 및 표준 선도
본 과제에서 개발된 패턴 편파 빔분할 원천 및 핵심기술에 대한 후속 연구를 통해 상용시스템을 개발하고 초고용량 통신 서비스 제공을 통해 미래 통신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우수한 패턴 편파 BDMA 기술에 대한 후속 최적화 연구를 통해 기술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본 과제에서 개발된 검증 테스트베드를 상용화한 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상용단말을 활용한 패턴 편파 빔분할 시스템의 기술시연을 통해 혁신적인 통신용량 개선효과를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원천 및 핵심기술을 5G 이동통 신 표준에 반영함으로써 5G 이동통신시대의 기술적 주도권을 확보하고자 한다.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상호작용 체험형 학습 소프트웨어 개발
“증강현실 기술, 창의 학습 클래스 구현에 적용”
정보통신기술과 교육 산업의 융합을 통한 교육 선진화 필요
인터넷, 컴퓨터 등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류의 생활상은 크게 변화했다. 집에서 인터넷으로 쇼핑을 하고, 지하철을 타면서 좋아하는 동영상을 시청하는 등 불과 수십 년 전에는 상상만 하던 일들이 실생활 깊숙이 파고들었다. 우리의 교실과 공부 방법도 많은 부분에서 정보화의 혜택을 받았지만 다른 분야 에 비해 그 정도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교육 현장은 단순해 보이지만 학습자, 학부모, 교사, 관리자 등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있고 완성도, 안정성 등을 검증하는 과정이 타 산업보다 복잡하고 기준이 높아 고 난이도의 기술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상호작용 체험형 학습 시스템
증강현실 기술은 주로 모바일 분야에서 많이 이용된다. 모바일 디바이스가 갖고 있는 센서로부터 사용자의 위치, 자세, 터치 등의 신호를 입력 받아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게임 등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하는 데 많이 이용됐다.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교육 분야에 적용해 학습자들이 가상의 환경을 체험하며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공간증강 인터랙티브 학습 시스템’은 공간을 인식해 가상 콘텐츠를 증강하고 실사 영상을 변형시켜 보다 실감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공간을 인식하고 공간에 놓인 사물들을 객체단위로 구분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공간 속의 사람은 동작을 인식하고 3차원 모델링에 기반한 가상 객체와의 인터랙션 기능을 지원한다. 그래서 실제 공간에 있는 테이블 위에서 가상의 펭귄이 걷고 학습자가 움직이면 물고기가 도망가며, 가상의 지진에 의해 실제 공간의 바닥이 갈라지는 등 실사와 가상이 어우러진 여러 가지 콘텐츠를 개발해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뤄지도록 할 수 있다.
‘체험형 학습 시스템’은 전용 교실 또는 독립 공간의 공간형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다수 학습자가 가상 체험 공간에 참여하고 협력을 통해 몰입형 학습을 수행하는 교육 서비스 시스템이다. 다른 나라, 동화 속 세상 등 가상의 세상을 꾸미고 학습자의 실사 영상을 혼합시켜 체험을 통한 학습을 제공한다. 학습자 영상 추출, 가상 아바타 인터랙션 등 보다 실감나는 체험을 위한 기능들을 지원한다. 현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비롯한 전국 39개 국공립 도서관에 설치돼 ‘체험형 동화 구연’이라는 제목으로 서비스되는 중이며 유명 프랜차이즈 어린이집 3곳에서도 시범 운영된 바 있다.
3차원 증강현실 기술 분야 패러다임 형성에 기여
세계 수준의 공간인식 기술의 장점을 융합한 실공간에서의 객체 세그멘테이션 기술과 객체 변형 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기존의 2차원 기반의 증강현실 기술을 공간인식을 통한 3차원 증강현실로 확장함으로써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가상공간에서 영상 합성 및 사용자 인터랙션 기술 연구를 개발해 고품질의 3D 콘텐츠와 추출된 학생의 실사 이미지와의 실시간 합성 및 동작 기반의 다양한 상호 인터랙션 기술에 적용할 예정이다.
▲ 공간증강 인터랙티브 학습 시스템
평등한 교육 받을 권리 실현에 기여
실험실 속의 기술에 머물지 않고 기술이전을 통한 국내 e-러닝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며, 2차 년도 현재 4개 e-러닝 관련 업체로의 기술이전을 수행함으로써 e-러닝 산업의 확대 및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또한 공간증강 체험형 콘텐츠 서비스를 통한 신규 시장 형성 및 전문 인력 양성에도 기여할 예정다. 체험형 동화 구현과 콘텐츠 제작을 위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많은 전문 인력의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실세계 인식/분석기술과 교육·과학전시·광고 산업의 융합을 통한 미래형 창의교육, 독창적 과학 전시, 양방향 광고마케팅 서비스 분야의 신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교육에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한국 사회의 쟁점인 공교육 정상화 및 사교육비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나아가 평등한 교육 받을 권리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맞춤형 학습 시스템
▲ 체험형 학습 시스템
조선해양 생산 시뮬레이션 통합 솔루션
“안전성·능률 높은‘스마트 조선소’도약 계기 마련”
안전하고 능률적인 조선소 생산 환경 조성의 중요성
조선소에서는 크레인을 사용해 수천톤의 무거운 중량물 블록을 조립하는 위험하고 어려운 작업들을 수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오류로 인해 사고가 나면 엄청난 인명 및 재산 손실이 일어난다. 이에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들은 생산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전에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해야 한다. 복잡한 계산 및 처리를 컴퓨터로 미리 빠르게 처리함으로써 보다 간편하고 정확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실제 생산현장에 맞는 빠르고 정확한 생산 계획은 안전하고 능률적인 생산 환경으로 변화할 수 있으며, ‘스마트 조선소’로 발돋움할 수 있다.
▲ 연구개발 개요
세계 최초 조선해양 전용 생산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조선해양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조선소 현장의 특수성을 반영한 핵심 엔지니어링 커널들을 개발했고, 이 커널들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를 완성했다. 이 기술을 기반으로 조선소 현장 맞춤형 응용시스템들인 ‘조선해양 생산 시뮬레이션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고, 중대형 조선소 현장에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기술 이전을 위한 참조 실적(Reference Site)을 확보한 것에 그 의미가 크다.
실제 복잡한 생산현장의 상황과 최대한 유사하게 생산일정 계획을 쉽고 빠르게 수립하도록 지원 하는 기능, 600톤급 이상의 크레인 장비를 활용한 블록의 설치 과정을 값싸고 안전하고 빠르게 작업하 도록 검증하는 기능, 조선소의 디지털 맵(Map)을 기반으로 도크·안벽·내항 시설들을 최대한 효율적으 로 운영하는 기능, 조선소의 블록 및 물류들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이동하도록 빠르고 간편하게 관제 하는 시뮬레이션 기능으로 통합 솔루션이 구성됐다.
국내외 조선해양 분야 SCI 논문을 21편 게재해 핵심 기술들을 검증했고, 47개의 특허 출원·등록을 통해 지식재산권도 확보했다. 생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외국 제품에 의존할 경우, 우리나라의 최첨단 조선해양 생산기술이 직간접적으로 해외로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 ‘조선해양 생산 시뮬레이션 통합 솔루션’은 우리나라 IT기술로 개발됐기 때문에 직간접적인 기술 유출을 방지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조선소의 생산성을 높여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혁신 생산 가능케 하는 ‘스마트 조선소’로 진일보
거대한 중량물들을 다루어야 하는 위험하고 어려운 조선해양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공법 오류 및 계산 착오로 사고가 나면 엄청난 인명 및 재산 손실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전에 파악하고 해결함으로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컴퓨터가 어려운 계산 및 처리를 대신 수행해 빠르고, 간편하고, 정확한 결과를 얻어내 안전하고 능률적인 선박 생산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조선해양 생산 시뮬레이션 통합 솔루션을 활용해 최적의 생산 방법, 새로운 공법의 검증을 통해 피상 적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킴으로써, 혁신적인 생산을 실시할 수 있는 간접적이고 잠재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어 ‘스마트 조선소(Smart Shipyard)’로의 진입을 가속화할 것이다.
▲ 조선해양 생산 시뮬레이션 통합 솔루션
조선해양 강국의 입지 강화하는 초석 마련
조선소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대부분은 외국에서 들여온 제품이며, 우리의 첨단 생산기술이 소프트웨어에 담겨 중국 등의 경쟁국으로 간접적으로 넘어가고 있다. 해외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우리의 IT 기술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으며, 국내 조선소의 내부 전산·업무 환경에 적합하게 맞춤화(customizing)한 응용시스템들로 구성된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후발국으로의 최첨단 기술의 간접적 유출을 미연에 방지하며, 외국으로 지출되는 200억 원 규모의 라이센스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공기 단축 및 비용 절감 등의 생산성이 높아져 생기는 잠재적 이익은 연간 50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측된다. 조선소의 생산성 향상은 대한민국이 세계 1위의 조선해양강국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다.
▲ 통합 솔루션의 조선소 현장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