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모터업계 대응 전략-② GTR 기어 모터사업부 제품 사례]/ 닛세이 "스마트한 GTR BLDC 모터, 고객의 장비를 스마트하게"

2017.07.03 17:42:58

[첨단 헬로티]

GTR 기어모터사업부는 2015년 4월에 브라더인터내셔널 코리아 내 닛세이 한국지사로 출범하면서 국내외 자동화 시장에 고품질의 동력 전도기기를 공급하고 있다. 그동안 이 회사는 각 나라의 규제에 대응한 IE3급 고효율 모터를 경쟁업체보다 시장에 선행 투입하면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제품의 특징에 대해, 이 회사 관계자는 IE2에서 IE3로 효율은 높아졌지만, 가격은 그대로, 취부 호환성은 높였다고 강조했다.


GTR 기어모터사업부가 한국 내에서 전략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IPM센서리스제어 인버터 전용모터는 회전자 내에 영구자석을 인입한 BLDC모터로써 전용 인버터와의 구성으로 IEC 규격 효율인 IE4 등급을 상회한다. 이 제품은 영구자석에 의해 자속이 발생하므로 모터에 흐르는 전류가 적어 발열량이 적다. 또한, 회전자에 전류가 흐르지 않아 2차 동손이 없다.


▲GTR-BLDC 모터


이 제품은 또 동기모터이므로 슬립 현상이 없어 부하 변동 시에도 주파수 지령값과 동일한 회전속도로 회전한다. 그 외에도 간이 서보락 기능이 있어 모터 정지 시 서보 락에 의해 위치 유지 제어가 가능하며, 토크 제한, 충돌 정지, 압착 유지 동작을 하나의 입력신호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엔코더를 이용하지 않고 인버터의 출력 전압과 전류에서 모터의 회전속도를 검출할 수 있으며, RS-485 통신을 사용하여 인버터 제어와 네트워크의 구축도 가능하다. 


또한, 모터 사이즈가 현행품과 동일한 치수, 동일한 기종 구성으로 기어모터에서 대체 및 기종 변경이 간편하다(0.1kW~2.2kW의 용량 구성). 


특히, 일부 제품(0.75kW 이하)의 경우는 팬리스 구조로 인해 전장 치수를 단축할 수 있다. IPM 기어모터는 팔레트 반송라인에서 접이식 팔레트 반송용 또는 슬러지 장비 등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AEF 감속기 일체형 세미서보모터는 위치,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백래시 30분 및 노멀백래시, IP 65에 대응한 제품이다. APQ 감속기 일체형 BLDC모터는 디지털로 최대 16단계 설정이 가능하며 토크 제한은 최대 8단계까지 설정할 수 있다. 백래시 30분 및 IP 65에 대응한 이 제품은 식품포장 기계, 일반 산업기계, 물류컨베이어에 적용되고 있다.


그 외에 V시리즈 감속기 일체형 배터리타입(DC전원) BLDC모터는 DC 12V/24V/48V 배터리 전원으로 운전할 수 있다. 전용 드라이버로 속도 제어와 토크 제한 기능은 물론, 최대 토크의 150%로 운전이 가능하다. 또한 PWM으로 설정이 가능해 PLC 측에서 아날로그 출력 장치를 준비할 필요가 없다. 이 제품은 최근 스마트공장 확대로 공장 내 AGV(자동무인대차)에 적용되고 있다. V시리즈는 한국 내 도입을 위해 2017년 8월 KC 인증 취득 예정이다.


현재 GTR 닛세이 한국지사는 이러한 BLDC 모터로의 교체 또는 신규 사용고객에게 여러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BLDC 모터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GTR 닛세이 기어모터로 문의하면 된다. 

임근난 기자 fa@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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