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中 쏘나타PHEV 배터리…중국업체 제품으로 교체 결정

2017.05.08 15:43:04

                                                        현대차가 올해 중국에서 판매할 계획이었던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뉴스1DB)/News1


올해 중국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려던 현대자동차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 


국내기업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이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대상에서 제외되자 현대차는 중국 기업의 배터리를 장착하기로 결정했다. 


배터리 교체에는 설계변경이 필요해 올해 중국에서 판매하려던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의 생산·판매 연기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8일 현대차에 따르면 중국에서 판매할 예정이던 쏘나타PHEV의 배터리를 LG화학 제품에서 현지 업체인 CALT가 생산한 제품으로 바꾸기로 결정하고 해당 기업과 최근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현대차의 결정은 중국이 모범규범 인증기준을 대폭 상향조정하는 방식으로 국내 배터리기업들의 시장진입을 사실상 봉쇄한데 따른 전략적인 선택이다.


지난해 11월 중국 정부는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범 기준을 연간 생산능력 2억와트시(Wh)에서 80억Wh로 40배 높였다. LG화학과 삼성SDI의 연간 생상능력은 이 기준에 절반도 못 미친다. 중국 정부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이들 업체의 배터리가 장착된 차종은 보조금 지원대상에서 제외했다.


중국 정부는 친환경차 구매보조금으로 최대 20만위안(34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 중국 시장에서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 판매자체가 어려워 배터리 교체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쏘나타PHEV의 배터리 교체 결정으로 올해 중국 친환경차 시장에 진출하려던 현대차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배터리를 교체하려면 자동차 설계를 변경해야하는데 이 과정에 보통 1년 이상이 걸려서다. 


기존 쏘나타PHEV 설계를 변경하는 대신 신형 쏘나타 뉴 라이즈에 중국 업체의 배터리를 탑재한 PHEV 라인업을 추가하더라도 내년에나 친환경차 판매가 가능하다.


쏘나타PHEV의 출시·판매 지연으로 현대차가 중국 정부에 1000억원대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중국 정부는 2018년까지 친환경차 비중이 연간 생산량의 8%를 넘지 못하는 업체에게 벌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연간 5만대 이상 판매한 업체가 친환경차 강제할당 대상 기업이다. 


지난해 중국에서 114만2016대를 판 현대차는 2018년까지 9만대 이상을 친환경차로 채워야한다. 


중국에서 아직 친환경차 생산·판매를 시작하지 못한 현대차의 경우 공백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불리한 상황이다. 쏘나타PHEV 출시까지 지연되면 중국 정부의 벌금부과 대상 기업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업계는 현대차의 생산·판매량을 감안했을 때 벌금규모가 1000억원대를 훌쩍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기존 쏘나타PHEV의 중국 출시 지연이 불가피한 만큼 신형 모델인 뉴 라이즈에 친환경차 라인업을 추가한 뒤 중국에서 판매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임해중 기자(haezung2212@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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