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헬로티]
네이버가 자체 브라우저 웨일(WHALE)의 베타 버전을 선보이면서 브라우저 시장에 지각변동을 예고했다.
웨일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옴니태스킹을 지원하는 네이버 자체 브라우저로 네이버는 지난 5년간 웨일 개발에 매진해왔다.
생활환경지능(Ambient Intelligenc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선보인 웨일은 여러 창을 띄우지 않고, 하나의 창 안에서 모든 작업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옴니태스킹’ 기능이 핵심으로 내세웠다.
또한, 웨일은 브라우저 속 특정 단어를 드래그하면 검색 결과가 팝업으로 뜨는 ‘퀵서치’ 기능과 인공신경망 기반의 번역 기술을 통해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로 된 페이지를 번역하는 기능도 갖췄다. 이미지 형태의 텍스트도 번역할 수 있다.
그밖에, 웨일은 웹 페이지 실행 중 뜨는 팝업 창을 모아 오른쪽에 보여줌으로써 팝업 중 필요한 것은 별도로 찾아볼 수 있도록 관리해주며, 피싱, 파밍 등에 대한 자체적인 보안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웨일 김효 리더는 "쇼핑, 검색 등 인터넷을 이용하다가 브라우저 창들이 쌓여지는 '투매니탭스'(too many tabs) 현상을 없애고 이용자들에게 콘텐츠를 한 번에 보여줄 수 있는 검색 환경을 제공하고자 웨일 스페이스를 기획하게 됐다"며, "자동 번역, 팝업 관리 등 실생활 속에서 브라우저를 사용하며 느끼는 다양한 편리함을 제공하며 완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환 기자 (ueghqwe@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