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스마트시티는?...글로벌 시장 노리며 기술 고도화 중

2016.09.20 16:03:33

[헬로티]

스마트시티 구축 경험과 강점을 바탕으로 국가 차원의 융복합 R&D 추진


미래 성장동력이자, 4차 산업혁명의 신산업 플랫폼인 ‘스마트시티’ 분야에 대해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기술개발 투자가 이뤄진다. 정부는 최근 대통령 주재 제2차 과학기술 전략회의에서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을 선정했다.


‘스마트시티’는 도시 기획·설계, 친환경 인프라, ICT, 문화 등이 결합된 융복합 상품으로, 개도국은 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문제해결 차원에서, 선진국은 기후변화 대응 및 도심 재생차원에서 스마트시티에 대한 수요는 전 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해외 주요국은 시장 선점을 위해 국가 차원의 스마트시티 R&D를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은 개별 요소기술 투자를 통해 해외 수출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그간 도시 건설, 에너지, 정보통신 등 개별 산업·부처 중심으로 세부 요소기술 개발에 집중해 왔으나, 각각 분절된 연구로 연구성과물 간 상호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구축의 핵심은 도시 내 개별 요소기술 간의 연계 통합에 있다는 판단 하에, 우리나라의 도시개발 경험과 ICT를 도시에 접목해 운영해 온 강점을 바탕으로, 관계부처, 지자체, 민간과 협업해 국가 차원의 기술개발 과제를 마련했다. 


바로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이다. 정부는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을 통해 우리의 강점인 도시개발 경험과 우수한 ICT를 연계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맞춤형 실증모델을 구축하게 되면 글로벌 기술 우위를 확보하는 한편, 전세계적으로 크게 확대되고 있는 스마트시티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 주요 연구과제(안)


3가지 스마트시티 핵심 과제 


이번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프로젝트의 핵심 과제는 크게 3가지다. 


첫째, 개별 인프라 연계를 통한 요소기술 고도화다. 교통, 에너지, 물 등 도시 내 각종 인프라 중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개별 인프라 시스템을 연계 통합해 요소기술을 고도화하는 것이다. 개별 건물 위주의 에너지 관리를 주변 시설물까지 확대하는 시스템, 교통-시설물 관리-재난안전을 연계해 통합 대응하는 시스템 등 다양한 인프라를 연계하는 핵심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둘째, 도시 빅데이터 통합 관리·공개를 통한 서비스 질 향상이다. 현재 개별 분야별로 단절된 도시관리 데이터를 상호 연계해 빅데이터로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공공부문 도시 관리 의사결정 과정에 활용하는 한편, 일반시민, 기업 등에도 원활히 공개(Open Data)하는 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먼저, 공공 분야에서는 교통 정체, 사고 등 도시 내 각종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 분석하고, 도시 빅데이터에 기반해 의사결정 전과정을 지원하는 ‘지능형 통합 의사결정 시스템’을 개발해 공공서비스 질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민간 차원에서는 일반시민, 기업 등이 도시 관리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형 운영체계 기술을 개발하고, Open Data를 통해 민간의 다양한 수요자 맞춤형 생활편의 서비스 개발을 유도해 스마트시티 관련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셋째, R&D 국내 실증 및 해외진출 기반 강화다. R&D 성과물이 시민들의 도시 생활에 실제 활용될 수 있도록 실증 연구도 보다 내실화하기로 했다. 도시 유형별로 인프라 연계 등 R&D 결과를 풀 패키지로 실증하는 신도시형과 서비스 솔루션 중심의 기존 도시형으로 각각 차별화하고, 이를 실증에 적합한 인프라 등이 구축된 지자체에 적용해 국내 스마트시티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R&D를 통해 개발된 기술과 기존 기술을 결합해 해외 국가 수준별 맞춤형 ‘해외 진출 표준 모델’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상국과의 R&D 공동 투자, 도시개발 사업 공동 참여 등 다각적인 해외 진출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프로젝트가 차질없이 수행되면 다양한 기대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선, 도시 개별 인프라 간 연계 통합 등으로 상호 시너지가 발생해 각종 도시 관리 효율성이 15% 이상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분야별로는 전기료, 수도료 및 에너지 사용 최대 20% 절감, 교통정체 최대 15% 해소, CO2 최대 15% 감축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함께 개방형 운영체계 구축 등으로 오픈 스트리트 맵, 스마트 로지스틱스 등 민간의 다양한 스마트 솔루션이 개발되고,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및 국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R&D를 통한 스마트시티 기술력 제고 및 해외 진출 확대로, 전체 해외 건설 수주에서 차지하는 도시개발 분야의 비중이 현재 약 10%에서 2025년 30% 수준까지 높아져, 스마트시티가 우리나라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대두될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추진계획


정부는 이번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프로젝트는 예산 심의 등이 완료되면 2017년부터 개별과제 연구단 선정, 실증도시 공모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며, 체계적인 사업 관리를 위해 국가전략 프로젝트 총괄조정위원회를 구성해 관계부처 간 협업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범부처 스마트시티 업무 총괄 조정을 위해 운영 중인 ‘K-Smart City 수출추진단(단장: 국토부 1차관)’을 산하 분과위로 두고, 미래부와 산업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 정부는 이번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 수준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스마트시티 관련 산업 육성, 해외 진출 지원 등에 대한 법·제도 개편도 병행해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스마트시티 선도 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진희 기자 (eled@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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