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포사 머시너리(Posa Machinery)는 지난 1994년 설립된 선반 스핀들러, 머시닝센터 스핀들러, 그라인더 스핀들러, 보링 머신 스핀들러를 생산하는 스핀들러 전문업체이다. 지난 2000년 인텔리전트 스핀들 테스트 랩을 개발한 Posa는 2004년 중국 장쑤 지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2006년, 2010년에는 생산공장을 추가했다. 그리고 2012년에는 그라인딩 공장도 구축했다. Posa는 미국․독일․일본을 비롯, 인도․싱가포르․말레이시아 등 20여 개국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한국 등 새로운 시장 개척에도 주력하고 있다.
Posa는 전체 인력의 10% 이상을 R&D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하이엔드 정밀 스핀들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애플 등 스마트폰 업체의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나 로봇 도입이 늘면서 부품 수요 증가에 따른 중국 본토 매출이 20~30%까지 늘면서 연구개발의 비중을 계속 높이고 있다.
Posa는 특히 제조의 서비스화를 추진하고 있는 대만 정부 정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고객 서비스 중심의 제조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최근 그 결과물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스핀들 작동의 탄성을 활용한 원격 스핀들 소음/진동 분석 시스템이 그것이다.
이 제품은 고속 스핀들의 표면 진동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내부 결함을 검사하는 데 적합하며 고속 스핀들의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스핀들 사용 중 고객에게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고객이 작동 이상음을 기록하고 관련 파일을 Posa에 전송한 후 원격으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프로세스이다. 이 메커니즘은 분석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감소시킨다는 게 Posa의 설명이다.
Posa는 향후 스스로 중요한 데이터를 보고하고 탐지할 수 있도록 인텔리전트 스핀들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유활 기자 (yhkim@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