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ADAS & IVI 솔루션으로 쾌적한 스마트카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

2016.05.20 17:42:39

ⓒGetty images Bank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전 세계 스마트카 시장 규모가 오는 2017년에 2740억 달러(약 310조47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다. 이를 예측이나 했듯이 지난 몇 년 사이 TI를 포함한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서로 앞 다투어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 주력하기 시작했으며, 반도체 업체뿐만 아니라 관련 비즈니스를 창출해낼 수 있는 업계에서도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기회를 엿보고 있다.


▲ TDA2Eco LVDS 서라운드 뷰 블록 다이어그램.


■ TI, ADAS와 인포테인먼트 시장 선도할 것

TI는 성큼 다가온 차세대 스마트카 시장에 주력이 되고 있는 ADAS와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TI는 혁신적인 오토모티브 핵심 기술 및 신제품을 꾸준하게 선보이며 실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고 있는 솔루션으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TI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엔트리카와 중형차에서 보다 업그레이드된 서라운드 뷰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차량용 시스템온칩(SoC) 제품군의 TDA2Eco 프로세서는 다른 TDA 디바이스처럼 다른 기종의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돼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성능, 저전력, ADAS 영상 분석으로 이루어진 최적의 조합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디스플레이 오디오, 라디오/오디오, 기타 가격에 민감한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엔트리 레벨의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인 ‘Jacinto 6’ 시스템온칩(SoC) 을 제품군에 추가했다.


‘Jacinto 6 Entry’ DRA71x 프로세서는 ‘Jacinto 6’ 제품군의 다른 디바이스와 동일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추가적인 R&D를 필요로 하거나 BOM(bill of materials)을 늘리지 않고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활용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다. 이처럼 TI의 DSP 프로세서는 다중 시야 확보, 차선 이탈 경고, 충돌 경고, 사각 지대 감지와 같은 레이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InfoADAS(Informational ADAS)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는 차량에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InfoADAS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기존의 IVI(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In-Vehicle Information) 시스템으로 ADAS 알고리즘을 편리하게 통합할 수 있다.


업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InfoADAS는 기존의 IVI 기능에 서라운드 뷰, 보행자 및 차선 검출 등과 같은 비동적 안전성 정보 콘텐츠를 추가함으로써 운전자의 운전경험을 향상시킨다.


TI DLP® 기술은 전 세계의 디지털 영화관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영상 기술을 차량용 내비게이션에서 구현할 수 있다. DLP 기술을 사용한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헤드라이트 및 곡면 디스플레이가 있으며, DLP 기술로 유연한 설계를 위해 어떠한 모양과 크기로도 확장할 수 있는 디지털 대화형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다.


DLP 기술을 사용한 헤드라이트는 라이트 빔을 제어하여 길 위의 위험 물체를 감지하고 높은 빔의 눈부심을 줄여 주며, TI는 디스플레이 그 이상의 솔루션을 위해 DLP 칩셋으로 미래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그리드 스토리지를 위한 고집적 배터리 관리 IC인 bq76PL455A-Q1은 직렬로 최대 256개 셀까지의 대용량 배터리에 대해 매우 높은 정밀도로 셀 전압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전기차, 그리드 에너지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보다 지능적으로 배터리를 관리할 수 있다. 


TI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ISO 26262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SafeTI™ 설계 패키지와 AEC-Q100 및 TS16949 표준에 적합한 부품 및 제품 자료를 함께 제공한다. 이처럼 제조업체들과 시스템 공급업체들이 최상의 기능을 오토모티브 시장에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며, 신뢰할 수 있는 첨단 반도체 제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TI ‘Jacinto’ 프로세서가 채택된 폭스바겐 골프 GTE 소프토 콘셉트. <출처 : 폭스바겐코리아>


■ TI 기술력,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인정받아

TI의 기술력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게 이미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 폭스바겐 MIB II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Jacinto’ 프로세서가 채택되었으며, 이들 프로세서를 통해 고해상도 정전식 터치 디스플레이로 응답성이 뛰어난 사용자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구현해 빨라진 프로세싱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Jacinto’ 제품군의 확장성을 활용하여 차량 모델에 따라 4종의 각기 다른 헤드 유닛 구성을 지원할 수 있다.


MIB II 플랫폼은 TI의 ‘Jacinto’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 제품군(Jacinto 5 Eco와 Jacinto 6)을 채택하여 다수의 차량에서 한 차원 높은 성능과 기능성을 갖추게 되었다. 이들 프로세서는 고해상도 정전식 터치 디스플레이로 응답성이 뛰어난 사용자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구현해 빨라진 프로세싱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Jacinto’ 제품군의 확장성을 활용하여 차량 모델에 따라 4종의 각기 다른 헤드 유닛 구성을 지원할 수 있다.


‘Jaconto’ 디바이스는 독일 전자업체 테크니사트(TechniSat)과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 델파이(Delphi) 같은 협력사에 의해 개발되고 있는 MIB II 플랫폼의 핵심으로, 하드웨어를 가속화해 폭스바겐의 Car-Net 스위트에 Apple CarPlay®, Android Auto™, MirrorLink® 등을 포함한 최신 커넥티비티 옵션을 구현하고 있다.


TI의 오토모티브 프로세서 총괄 책임자인 커트 무어(Curt Moore)는 “TI와 폭스바겐은 MIB II 플랫폼을 통해서 차량 모델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하면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했다. TI의 ‘Jacinto’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로 이 플랫폼은 향상된 모바일 커넥티비티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더 높은 해상도와 더 응답성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TI는 높은 효율성과 저전력은 물론 안정성을 높인 반도체를 지속적으로 개발 및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운전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즐겁고, 친환경적인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나갈 것이다. (자료 : TI)


정리 : 김진희 기자 (jjang@hellot.net)


Copyright ⓒ 첨단 & automationasia.net



상호명(명칭) : ㈜첨단 | 등록번호 : 서울,아54000 | 등록일자 : 2021년 11월 1일 | 제호 : 오토메이션월드 | 발행인 : 이종춘 | 편집인 : 임근난 | 본점 :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27, 3층, 지점 : 경기도 파주시 심학산로 10, 3층 | 발행일자 : 2021년 00월00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유활 | 대표이사 : 이준원 | 사업자등록번호 : 118-81-03520 | 전화 : 02-3142-4151 | 팩스 : 02-338-3453 | 통신판매번호 : 제 2013-서울마포-1032호 copyright(c)오토메이션월드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