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 "대-중소기업간 IT활용지수 격차 더 커졌다"

2016.02.03 0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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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IT활용지수 2014년 57.7점에서 2015년 63.2점으로 5.5점 상승해


대-중소기업간 IT활용지수 격차가 대기업 IT활용수준이 큰폭으로 상승하면서 전년대비 29.4점에서 34.5점으로 다소 증가했다. 그렇지만, 국내기업의 IT활용 발전단계는 3단계(기업간 협업)에서 최고수준인 4단계(전략적 경영)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윤종록)은‘2015년 국내기업 IT·SW 활용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여기서 4단계는 기업이 전략적 경영을 위해 통합된 정보(경영 목표 설정,  전략수립, 성과관리 등)와 기술적 인프라(ERP, CRM 등 정보시스템)를 활용해, 고객요구 및 시장 트렌드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수립이 가능한 단계를 의미한다.

 

‘IT활용지수’는 통계청 승인 국가통계로 국내기업의 IT활용 분야 및 수준, IT 인력과 조직, IT 투자 등을 파악하는 것으로 2009년부터 조사를 시작했으며, 2015년에는 종사자 10인 이상의 기업 3,009개 사의 응답 결과를 활용해 측정했다.

 

표. IT 활용지수 및 발전단계 추이(단위: 점)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전체

44.1

46.7

51.3

51.9

55.0

57.7

63.2

2-3단계

3단계

3-4단계

대기업

58.5

59.1

64.1

67.0

70.3

71.6

79.3

3단계

3-4단계

4단계

중소기업

27.9

32.4

37.6

34.4

39.0

42.2

44.8

2단계

3단계

<자료:정보통신산업진흥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5년 국내기업의 IT활용지수는 100점 기준 63.2점으로 전년(57.7점) 대비 5.5점 상승했으며, 2009년 조사를 시작한 이래 최대 상승폭을 보였다.


업종별로는 금융/보험업(69.1점)과 출판/방송/정보통신업(67.0점)의 IT활용지수가 가장 높아 ‘IT활용 4단계(전략적 경영 및 신사업 창출 단계)’에 위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년대비는 물론 최근 4년간 비교에서도, 정보 집적도(Information Intensity)가 집중된 산업을 중심으로 가장 높은 수준의 상승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소기업간 IT활용지수 격차는 대기업 IT활용수준 상승으로 인해 전년대비 29.4점에서 34.5점으로 격차가 다소 증가했으며, 평가영역별(기능내, 기업내, 기업간, 전략적)로 보면, 기업간 IT활용지수 격차는 42.9점으로 대-중소간 격차가 가장 큰 반면, 기능내 IT 활용지수 격차는 22.2점으로 대-중소간 격차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 비율(단위:%)

구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ERP

SCM

CRM

KMS

14.7

4.5

1.4

2.9

14.8

2.2

3.6

2.2

23.0

2.9

4.4

3.1

24.8

3.6

3.5

2.2

25.3

4.2

4.8

3.6

25.6

4.8

5.8

4.1

26.6

6.3

9.0

5.1

27.7

7.1

9.5

5.6

28.1

10.0

7.3

6.0

34.1

13.6

10.5

7.7

34.2

12.3

15.5

7.9

38.4

15.7

22.4

9.2

38.6

18.6

29.6

12.2

<자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기업의 정보시스템 도입 수준을 보면, CRM이 2014년 22.4%에서 2015년 29.6%로 조사 대상 주요 정보시스템 중 가장 크게(7.2%p↑) 증가하였으며, ERP(38.4%→38.6%), SCM(15.7%→18.6%) 등도 소폭이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들은 이제 기존 ERP 등 대내적 업무효율을 위한 IT․SW활용을 넘어서 대외 고객관리, 생산자원 공급 등 활동에서도 적극적으로 IT․SW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김진희 기자 (jjang@hell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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