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기술 혁신 부문의 선도 기업인 인텔은, 지난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차세대 통신 인프라 구축을 위한 인텔 솔루션 및 업계 협업 소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여기서 인텔코리아의 김두수 전무는 클라우드 방식 네트워크로의 전환을 이끌고 있는 인텔의 솔루션에 대해 소개하고 이용사례에 대해 설명했다.
인텔은 2020년까지 500억 대의 커넥티드 디바이스가 등장하고 데이터 중심의 디지털 서비스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네트워크가 독점적인 네트워크 프레임워크에서 클라우드 방식 및 개방형 표준 기반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클라우드 방식의 통신 네트워크는 현재 통신 업계,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서비스 분야 등에서 요구되는 사항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은 물론, 미래 디바이스 및 서비스 구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클라우드 방식의 네트워크로 전환하려면, 우선 서버와 클라우드,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 등이 적용돼야 하며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더 많은 인텔리전스를 구축해야 한다.
이와 관련, 인텔은 유연하고 응답 속도가 빠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네트워크 에지 성능,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및 대역폭을 향상시키는 3개의 새로운 제품군을 출시했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 D-1500이 포함된 인텔의 제품군은 클라우드 방식 네트워크로 순조롭게 전환하기 위해 유연성, 민첩성 및 확장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비용과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켜 준다.
▲ 인텔코리아의 김두수 전무
제온 프로세서 D-1500 제품군
인텔 최초의 제온 프로세서 기술에 기반한 3세대 64비트 SoC로서 4코어∼8코어의 새로운 프로세서 8개 제품이 출시됐다. 이 제품은 다양한 네트워킹 디바이스에 향상된 인텔리전스 및 안정성을 제공하며, 성능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 설계가 가능하다.
그리고 저전력, 고성능이 필요한 다양한 네트워크나 클라우드 &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및 IoT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데이터센터 코어(Core)에서 네트워크 에지(Edge)단까지 인텔리전스를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또한 데이터 집약적이고 원거리에 독립된 사용자 및 디바이스들도 네트워크 에지에 근접한 라우팅과 방화벽을 통해 운영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향상된 성능과 낮은 지연 시간(Latency)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높은 신뢰성과 가용성 및 편의성을 갖춘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그뿐 아니라 VOD(Video-On-Demand)와 같이 네트워크 에지 단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토리지 디바이스에도 탑재 가능하므로 사용자와 근접 거리에서 성능을 향상시키고, 지연을 감소시킨다.
시스템 설계자들은 인텔 아톰TM, 인텔 코어TM, 인텔 제온 프로세서에 사용되는 개발 도구 및 프로세스를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다. 12코어에서 16코어를 갖추고 있으며 증가된 내구 온도를 지원하는 새로운 인텔 제온 프로세서 D-1500 제품군은 올해 1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D-1500 제품군의 사용 사례
■ 네트워킹 이용 사례
인텔 제온 D-1500 제품군은 인터넷 프로토콜 보안(IPsec)용 인텔 아톰 프로세서 C2000 대비 5.4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이 프로세서는 대용량 메모리, 저전력, 내장형 하드웨어 지원 가상화 기술 등이 결합되어 있다.
이를 통해 원거리에서도 장비를 구축할 수 있고, 중앙 데이터센터의 모든 사용자들을 거칠 필요 없이 많은 수의 사용자들을 별도로 처리할 수 있게 함으로써 빠른 응답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기기가 가상화되므로,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고객이 있는 장소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기기를 원격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스토리지 이용 사례
데이터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 및 데이터센터들이 계속해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려면 데이터센터의 밀도 및 비용을 최적화해야 한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 D-1500 제품군은 인텔 제온 프로세서의 향상된 성능과 인텔리전스를 고밀도의 저전력 SoC 폼 팩터에 적용함으로써, 데이터센터를 최적화하기 위한 폭넓은 옵션을 제공한다.
이 프로세서는 또한 웜 스토리지(Warm Storage : 한 번 기록하면 지정된 저장 기간 동안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특수 보안 저장 장치) 및 콜드 스토리지(Cold Storage : 가격이 비싸고 전력이 많이 소모되는 기능 없이 데이터를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 중간급의 블록 및 오브젝트 스토리지, 분산(Distributed) 파일 스토리지 등 다양한 종류의 작업을 위해 설계됐다.
■ IoT 이용 사례
이 제품군은 열에 잘 견디는 고밀도의 고성능 시스템 디자인이 필요한 산업, 군용, 항공 우주용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되어 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제작 업체들은 이 프로세서의 성능과 내장 가상화 기술을 이용해 여러 개의 산업 애플리케이션을 한 개의 디바이스에 통합할 수 있으므로, 각각의 업무마다 특정 디바이스를 지정할 필요가 없다. 이로 인해 공장 내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및 개발 비용도 감소시킬 수 있게 됐다.
김희성 기자 (npnted@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