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자동차 등급 고집적 전력 관리 디바이스 'L5963' 출시

2015.12.22 17:33:06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자동차 등급 고집적 전력 관리 디바이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전압 레귤레이터 여러 개를 다이(die) 하나에 탑재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제품 크기 및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시리즈 제품이다.

 

ST에 따르면, 이번 시리즈의 첫 번째 제품인 L5963은 스텝-다운 DC-DC 변환을 위한 스위칭 레귤레이터 2개와 선형 LDO(Low-Dropout) 레귤레이터 한 개, 하이-사이드 드라이버 한 개를 포함하고 있다.

 

L5963은 DTI(Deep Trench Isolation) 기술을 포함하는 ST의 최첨단 BCD8s 오토모티브 공정 기술로 생산된다. BCD(Bipolar-CMOS-DMOS)는 ST가 처음 개발한 기술로, 저전압, 고전압 디바이스를 같은 칩에 집적화 할 수 있다. 즉, 중간 회로없이 내장된 전압 레귤레이터 3개를 모두 자동차 배터리에 직접 연결할 수 있고, DTI 기술은 내부 블록 간의 절연을 높이면서 간섭은 줄일 수 있다는 뜻이다.

 

L5963의 주요 기능을 보면, ▲ 3개의 전압 레귤레이터를 소형(PSSO36) 패키지에 통합한 소형 솔루션 ▲ 유연성 극대화 – 모든 레귤레이터는 차량의 배터리와 직접 연결 가능 ▲ 출력 전압은 외부의 간단한 레지스터-레지스터 부품으로 결정되며, 각 레귤레이터는 하드웨어 핀으로 동작 및 중단 가능 ▲ 스위칭 주파수 최고 2MHz로 외부 부품 사이즈 최소화 ▲ 각 DC-DC 레귤레이터 당 최고 3A의 높은 전류 성능으로 까다로운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부합 ▲ 낮은 전력 분산으로 250KHz에서 90% 이상의 높은 효율성 ▲ 대기모드에서 매우 낮은 대기전류(보통 25uA)는 서브시스템이 항상 차량 배터리와 연결되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 ▲ 서브시스템과 차량의 배터리 연결 보호 위한 500mA의 통합 하이-사이드 드라이버 ▲ DC-DC 레귤레이터 간의 180° 위상변이로 EMI 방출 최소화 ▲ 모든 자동차 전장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차 규격인증(AEC Q100) 획득 등이다. 
 
특히, 높은 집적도와 BCD 기술로 배터리와 전압 레귤레이터 사이에 사전-레귤레이터(Pre-Regulators)가 필요하지 않고, 전압 레귤레이터를 여러 개 쓰는 대신 디바이스를 하나만 쓰면 되기 때문에 비용 및 PCB면적을 줄일 수 있다.


L5963의 샘플은 1천 개 단위 기준으로 2.4달러에 공급되고 있다. PSSO36 패키지 옵션은 두 가지로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용 슬러그 다운(Slug Down), 히트싱크가 필요한 고전력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슬러그 업(Slug Up)이 있다.

 

김진희 기자 (jjang@hellot.net)


Copyright ⓒ 첨단 & automationasia.net



상호명(명칭) : ㈜첨단 | 등록번호 : 서울,아54000 | 등록일자 : 2021년 11월 1일 | 제호 : 오토메이션월드 | 발행인 : 이종춘 | 편집인 : 임근난 | 본점 :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27, 3층, 지점 : 경기도 파주시 심학산로 10, 3층 | 발행일자 : 2021년 00월00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유활 | 대표이사 : 이준원 | 사업자등록번호 : 118-81-03520 | 전화 : 02-3142-4151 | 팩스 : 02-338-3453 | 통신판매번호 : 제 2013-서울마포-1032호 copyright(c)오토메이션월드 all right reserved